본문 바로가기
창업정보

[창업]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경쟁분석 툴 활용하여 지역,업종,거래건수 확인하기

by 랭크로 2019. 12. 11.

인터넷은 정보의 바다입니다. 망망대해와 같은 인터넷 상에는 수많은 정보가 숨겨져 있죠. 인터넷이 없던 시절과는 다르게 지금은 인터넷을 통하여 자기계발, 레포트작성, SNS를 통한 의견공유 등 많은 일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 많은 정보 중 내가 원하는 내용만을 캐치할 수는 없는 일입니다. 무언가를 검색하면 내가 찾는 정보 이외의 자료들이 너무 많으니까요. 이럴 때, 특정 내용에 대한 지침서와 같은 사이트가 있다면 도움이 되겠죠. 창업에 도전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창업과 관련한 많은 정보가 무료로 제공되면 더할나위가 없을테구요. 창업에 대한 사이트들이 여럿 존재하지만, 상권분석과 현황정보를 얻을 수 있는 사이트로 소상공인마당이라는 사이트가 좋은 것 같아 지난 시간부터 포스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제공하는 소상공인마당이라는 사이트에서는 정책자금, 성장지원, 재기지원, 창업지원 등의 지원시책과 지역상권에 대한 각종 분석툴을 제공하는 상권정보, 소상공인 창업을 위한 절차, 푸드트럭 정보 등 창업자 또는 예비창업자를 위한 수많은 정보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예비창업자 분들이라면 이용할만한 가치가 있는 사이트인 것 같아요.

지난 시간에 이어서 이번 시간에는 상권정보에 대한 두 번째 내용으로 '경쟁분석'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마당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상권정보는 상권분석 -> 경쟁분석 -> 입지분석 -> 수익분석의 단계로 분석을 하면됩니다. 지난 포스팅에서는 '상권분석'에 대한 내용을 다뤘었고, 이번에는 '경쟁분석'을 다룰 차례가 되었네요.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합니다!

소상공인마당 상권정보 경쟁분석 설정 및 확인방법

◆ 상권분석, 지원시책 및 사업정보 등을 안내해주는 사이트에서는 소상공인마당입니다.

소상공인마당 : http://www.sbiz.or.kr/

▼ 먼저 소상공인마당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상단의 '상권정보' 탭을 선택합니다.

▼ 상권정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반드시 로그인을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버튼을 눌러서 로그인 접속을 해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상권정보'에 대한 테마로 이동하게 됩니다.

▼ 네 가지 메뉴 중 '경쟁분석'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관련 상권에 대한 추세, 업종, 지역분석 등의 경쟁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경쟁분석은 [1단계] 지역선택, [2단계] 업종선택, [3단계] 위치선택 후 하단의 '분석하기' 버튼을 누르는 절차로 실행할 수 있습니다. 한 단계씩 따라해주세요.

▼ 1단계 지역선택. 지도상에서 검색을 원하는 상권으로 위치를 이동해주는 단계입니다. 검색을 하셔도 되고 지도 축적을 변경하여 원하는 위치로 직접 이동하셔도 됩니다.

▼ 2단계 업종선택입니다. '업종을 선택하여 주십시오'라는 탭을 눌러서 업종선택 페이지를 열어줍니다.

▼ 음식점 / 서비스업 / 소매업 카테고리 중 검색을 원하는 테마를 선택합니다. 저는 '소매업' 카테고리의 '편의점' 직종을 선택했습니다. 선택이 완료되셨으면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 3단계 위치선택입니다. 지도상에서 분석을 원하는 위치를 선택하면 됩니다.

▼ 평가를 할 단위별 위치를 선택해주세요.

▼ 선택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분석하기' 버튼을 눌러주세요.

▼ 기다리던 경쟁분석보고서가 나왔습니다. 평가종합, 지역분석, 업종분석, 거래건수 추이에 대한 경쟁분석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 가지씩 살펴보겠습니다.

▼ 보고서 내용에 앞서서 분석설정정보를 확인할 수 있군요. 분석지역과 분석업종, 기준데이터시점을 확인합니다. (데이터는 주기적으로 업데이트가 되기 때문에 기준데이터 시점이 현재시점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첫 번째 평가종합입니다. 해당 상권에 편의점을 차릴 경우 성장둔화에 따른 '주의' 등급을 받게되는군요. 소비자의 이동거리 및 지역, 업종별 특성을 반영한 경쟁업소를 분석한 결과입니다.

▼ 경쟁분석은 분석시점 직전의 2년의 기간동안 경쟁권 내의 경쟁업소 거래선수 증감률을 기준으로 작성된 자료입니다. '안전'은 지속성장, '주의'는 성장둔화, '위험'은 정체진입, '고위험'은 지속하락과 급격한변동이 있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 두 번째 지역분석입니다. 인근의 경쟁권과 시·군·구, 시·도, 전국의 동일 업종에 대한 분석자료입니다. 편의점 업종에 대하여 조회된 분석지역인 경쟁권은 주의(성장둔화), 강서구권역 및 서울권역, 전국단위는 모두 위험(정체진입)인 것으로 분석이 되는군요. '편의점' 업종의 현재 위치를 가늠할 수 있는 분석자료입니다.

▼ 주변 주요상권을 분석한 결과 모두 성장이 둔화되거나 정체기에 진입한 단계에 이른 것으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 세 번째 업종분석. 경쟁권 내의 편의점 업종은 성장둔화기에 있고, 편의점 업종을 포함한 종합 소매업종으로 범위를 넓혀보면 지속성장기에 있습니다. 상위의 소매업종으로 보면 정체기에 진입해있군요. 전 업종을 통틀어 보면 지속성장기에 있다고 분석이 되었습니다. 이 분석대로라면, 편의점은 성장이 둔화되었지만, 동종의 다른 소매업종(이를테면 슈파마켓 등)은 지속성장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편의점보다는 다른 동종 소매업을 차리는 것은 괜찮을 것 같군요.

▼ 네 번째 거래건수 추이. 지역별 선택업종의 평균 점포당 거래건수가 기준이 됩니다. 시기별로 증감을 거듭하는 거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 성별과 연령별 자료도 확인이 가능하군요. 2018년 8월과 2019년 8월 기준의 데이터 상으로는 모든 성별과 연령대에서 거래건수가 전년동기대비 증가추세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요일별, 시간별 분석자료도 제공됩니다. 요일별, 시간대별 자료에서도 '수요일'을 제외하고는 전년동기대비 거래건수가 증가했습니다. 하단의 분석결과를 통해 세부적인 분석결과 확인도 가능합니다. 참 쉽죠?

◆ 경쟁권 내의 편의점 사업은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전반적으로 거래건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성장이 둔화되는 양상이므로 분석자료에 의하면 해당 상권에서 '편의점' 사업을 할 경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지만, 다른 종합소매업종으로 도전할 경우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분석이 되는군요. 여러분도 상권정보의 경쟁분석을 통하여 도전하는 업종이 어떤 결과로 분석될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본인이 살던 동네라면 어느정도 상권 분석이 가능할 것입니다. 주변 상권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고, 먹거리와 식료품가게, 슈퍼마켓 등의 상점 현황, 유동인구와 동네분위기 등은 어떤지 등에 대한 내용이 머릿속에서 그려지겠죠. 하지만, 실제로 창업을 하려면 그런 단편적인 지식보다는 좀 더 세부적이고 체계적인 상권분석이 필요합니다. 어떤 일이든 통계를 내보면 그 통계분석 가운데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의 위험도와 성공요인을 확인할 수 있거든요. 그런 각종 통계분석 툴을 소상공인마당에서 제공해주고 있으니 창업자 분들께서는 일을 시작하기에 앞서서 한 번쯤 분석작업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이와 유사한 기능을 제공하는 다른 사이트들도 많이 있지만 선택은 여러분의 몫입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만 할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바이바이~~!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공공기관(공기업) 신입사원 초임 연봉순위 알아보기

[Ranking]전세계 1인당 GDP 높은 나라 TOP30, 1인당 GDP 통계자료 확인하는 방법

[Economy]근로장려금 반기신청제도 소개, 반기신청 및 지급액 산정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