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법률/금융보험

[금융정보]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대출잔액 확인하는 방법

by 랭크로 2020. 2. 10.

대출을 받을 때에는 많은 서류와 절차, 복잡한 절차들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일단 대출을 받고난 후에는 원금 및 이자에 대한 상환금액에 대하여 보통은 자동이체를 설정해놓기 때문에 대출상환에 대한 부분을 까맣게 잊고 지내게 됩니다. 특히 주택담보대출과 같이 장기 상환이 이루어지는 대출이라면 대출을 실행한 후 몇 년이 지나면 상환금액에 대하여 무감각해지는 경우가 많죠.

물론 도중에 상환금액에 대하여 알고 싶다면 해당 금융기관의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인터넷뱅킹을 통해 손쉽게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보금자리론과 디딤돌대출과 같이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시행하는 주택담보대출의 경우에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의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대출의 경우 금융기관에서 대출을 받기 때문에 해당 금융기관에서 대출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으려고 해도 상세한 내용 확인이 어렵더라구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의 인터넷 뱅킹을 이용하면 u-보금자리론, 아낌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 내집마련 디딤돌대출 등의 대출이 있을 경우, 대출잔액 뿐만아니라, 적용금리, 거치기간, 경과개월수 등 대출에 대한 세부내용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한국주택금융공사 주택담보대출의 대출잔액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주관 대출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잔액 확인하기

▼ 먼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하기 위하여 포털사이트에서 '한국주택금융공사'를 조회해볼까요?

▼ 그럼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가 확인이 됩니다.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찾아가기 번거로우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서 접속해주세요.

▼ 여러가지 메뉴 중 '인터넷 뱅킹' 버튼을 눌러주세요.

▼ 우측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공인인증서가 없다면 '로그인' 버튼 옆의 '공인인증센터' 버튼을 눌러서 공인인증서를 먼저 받아야 합니다.)

▼ 이름 및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한 후 로그인 버튼을 눌러주세요.

▼ 공인인증서를 통한 전자 서명 작성 화면이 나타나는데, 본인 공인인증서 선택 및 인증서 암호 입력 후 하단의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 인터넷뱅킹 메인 페이지의 우측 상단에 있는 '마이페이지' 버튼을 눌러주세요.

▼ 본인의 대출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출의 종류 (u, 아낌e, t-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대출원금, 이번달 상환예정금액, 납부계좌정보, 연체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어요.)

▼ 만약 상세정보를 확인하고 싶으시다면 다른 경로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홈페이지의 '모기지론' 탭 하위의 '대출계좌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 여러가지 메뉴 중 '대출정보 조회' 버튼을 클릭합니다.

▼ 대출계좌가 여러 개가 있다면 그 중 해당되는 계좌를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눌러줍니다.

▼ 그럼 보금자리론, 디딤돌대출 등의 대출에 대한 대출 기본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 '대출 기본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

계좌번호, 대출기간, 최초대출금액, 취급기관, 대출종류 및 일자, 대출잔액, 대출만기일, 적용금리, 이자율 할인옵션, 설정비 부담여부, 실행시점 적용금리, 상환방법, 다음회차납부일, 차회 납부금액, 최초만기일시 상환액, 거치기간, 채권상태, 전여 만기일시 상환액, 경과개월수, 연체금액, 공사 양수일자, 자동이체 계좌번호(은행포함), 고정금리 전환일, 금리구분, 담보주택주소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어떤 대출이든 한 번 실행한 후에 자동이체를 설정한 후에 잔고가 비어있지 않도록 관리를 한다면 만기가 도래하거나 일부추가 또는 전액상환을 하기 않는 이상 대출이 얼마나 진행되고 있고 어느정도 상환이 되고 있는지 신경을 쓰지 않게되는 경우가 많죠. 특히 관리감독기관이 금융기관이 아닌 공공기관에서라면 해당 기관에 접속하지 않는 이상 대출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취득하기 어렵습니다. 저 또한 그랬구요. 아무튼 보금자리론이나 디딤돌대출과 같은 한국주택금융공사에서 주관하는 금융업무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대출에 대한 상세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으니까요. 필요한 정보는 해당 홈페이지에서 확인하는 것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일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 전세계 외환보유고 순위(1~10위) 및 확인사이트

[Economy]근로장려금의 개념과 주요용어, 근로장려금 신청자격

[사이트정보]국가별 중앙은행 확인하는 사이트 분석 (국제결제은행 - B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