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Ranking]화장품 판매점(화장품샵) 가맹점 많은 순위 및 요즘 뜨는 화장품 판매점 확인하기

by 랭크로 2019. 11. 10.

이름만 들어도 알 수 있는 화장품 브랜드 샵들의 전성기가 있었죠. 미샤, 더페이스샵 등 저가화장품 로드샵들은 강남 등 도심지 번화가에 나가면 쉽게 눈에 띄는 화장품 판매점이었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화장품 브랜드 샵들의 숫자가 점점 줄어들어가는 추세이며 폐점 후 다른 업종으로 변경되는 매장을 쉽게 찾아볼 수 있을 정도로 화장품 판매점의 입지가 이전보다 많이 좁아진 것 같습니다. 인터넷과 스마트폰의 발달에 따라 로드샵보다는 컴퓨터, 휴대폰 등을 통한 온라인 구매가 더 많아지고, 올리브영 등의 편집샵이 화장품 브랜드샵의 역할을 대신한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화장품 판매점이 우리 주위에서 완전히 사라진 것은 아니죠. 전년도보다는 그 수가 줄기는 했어도 아리따움, 이니스프리 등의 화장품 판매점은 여전히 많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엔프라니의 로드샵브랜드인 홀리카홀리카를 비롯한 신생 화장품 전문샵이 생기는 것을 보면 화장품 시장의 열기가 완전히 식지만은 않은 것으로 해석되기도 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화장품 판매점의 브랜드별 가맹점 현황이 얼마나 되고, 신규, 해지 등의 증감은 어떤지, 화장품 판매점을 차리는데 소요되는 창업비용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또 어떻게 되는지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하실까요?

화장품 판매점 브랜드별 가맹점 수 많은 순위 (1~15위)

▼ 자료는 2019년 11월 9일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서 발췌하였고, 정보공개서 등록년도 기준으로 2019년도 자료입니다. 과연 화장품 판매점 가맹점은 어느 브랜드가 가장 많을까요?

 

▲ 화장품 판매점 가맹점 많은 순위 1위~ 15위까지 정리를 했습니다. 평균 가맹점 수는 154개입니다. 평균 신규개점 수가 7개인 반면, 평균계약종료와 평균계약해지 건수는 각각 16과 15로 개점보다는 폐점의 숫자가 높습니다. 증감은 평균 -36건을 기록했고, 가맹점 평균매출액 325.5백만원, 면적(3.3㎡)당 평균매출액은 24.6백만원 정도를 기록했습니다.

1위 : 아리따움(ARITAUM)입니다. 가맹점 수는 1,186개입니다. 아리따움 가맹점수는 여전히 많군요.
2위 : 이니스프리(Innisfree)입니다. 가맹점 수는 750개입니다. 아리따움에 이어 이니스프리가 2위를 차지했습니다.
3위 : 에뛰드하우스입니다. 가맹점 수는 321개입니다. 에뛰드하우스도 많은 가맹점을 보유중입니다.
4위 : 토니모리입니다. 가맹점 수는 291개입니다. 
5위 : 더페이스샵입니다. 가맹점 수는 270개입니다. 신규개점 수가 0을 기록했습니다. 화장품 신화를 창조했던 브랜드매장인데 아쉬운 숫자입니다.
6위 : 네이처리퍼블릭입니다. 가맹점 수는 193개입니다. 증가보다는 감소수가 많군요.
7위 : 더샘입니다. 가맹점 수는 137개입니다.
8위 : 스킨푸드입니다. 가맹점 수는 102개입니다. 피부에 양보해야 하는데...
9위 : 세레니끄(CELLENIQUE)입니다. 가맹점 수는 53개입니다.
10위 : 홀리카홀리카입니다. 가맹점 수는 36개입니다.
11위 : 영자클럽(O:Ja Club)입니다. 가맹점 수는 24개입니다.
12위 : 스와니코코입니다. 가맹점 수는 20개입니다.
13위 : 투쿨포스쿨(too cool for school)입니다. 가맹점 수는 15개입니다.
14위 : 하늘호수입니다. 가맹점 수는 3개입니다.
15위 : 조성아뷰티입니다. 가맹점 수는 1개입니다.

▲ 아리따움이 천 개가 넘는 가맹점을 보유중이고 나머지 화장품 판매점 브랜드들은 1위 아리따움보다는 적은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통계상으로 보았을 때 전반적으로는 가맹점 수가 줄어드는 추세인 것을 알 수 있는 통계입니다.

화장품 판매점 브랜드별 가맹점 증감순위

▼ 화장품 판매점의 수는 2019년 자료 기준으로 어떻게 변했을가요? 한 번 확인해보시죠.

 

▲ 화장품 판매점 증감순위를 1위~15위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위 : 영자클럽(O:Ja Club)입니다. 증감수는 +24개입니다. 영자클럽은 다이어트카페에 가까운데, 데이터 상으로는 화장품 매장으로 등록이 되어있어서 여기서는 1위를 기록했군요.
2위 : 홀리카홀리카입니다. 증감수는 +7개입니다. 실질적으로 화장품 브랜드 판매샵 중 증가순위 1위입니다. 엔프라니의 로드샵 브랜드.
3위 : 투쿨포스쿨(too cool for school)입니다. 증감수는 +1개입니다.
4위 : 하늘호수입니다. 증감수는 0개입니다.
5위 : 조성아뷰티입니다. 증감수는 0개입니다.
6위 : 스와니코코입니다. 증감수는 -4개입니다.
7위 : 세레니끄(CELLENIQUE)입니다. 증감수는 -8개입니다.
8위 : 더샘입니다. 증감수는 -12개입니다.
9위 : 이니스프리(Innisfree)입니다. 증감수는 -15개입니다.
10위 : 토니모리입니다. 증감수는 -27개입니다.
11위 : 에뛰드하우스입니다. 증감수는 -49개입니다.
12위 : 네이처리퍼블릭입니다. 증감수는 -54개입니다.
13위 : 아리따움(ARITAUM)입니다. 증감수는 -62개입니다. 가맹
14위 : 스킨푸드입니다. 증감수는 -126개입니다. 계약종료가 131건인데 비해 신규개점 건수는 5건에 불과합니다.
15위 : 더페이스샵입니다. 증감수는 -209개입니다. 신규개점은 없고 계약해지만 209건이 있었습니다. 

▲ 사실 영자클럽은 데이터상으로는 화장품 판매점으로 되어있으나 실제로는 다이어트 힐링카페에 가깝기 때문에 실질적인 증가수 1위는 홀리카홀리카가 돼야 합니다. 따라서 요즘 뜨는 화장품 판매장(판매샵)은 홀리카홀리카로 선정! (화장품 판매점의 증가 건수는 홀리카홀리카와 투쿨포스쿨 두가지인데, 투쿨포스쿨은 +1의 증가밖에 없으므로 실질적으로는 홀리카홀리카만이 눈에 띄는 증가세였다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전반적으로 신규개점보다는 계약종료나 계약해지의 수치가 많은 것으로 보아 화장품 판매점 경기가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인 것 같죠?

▼ 통계자료가 필요하신 분을 위하여 화장품 판매점 가맹점 많은 순위와 증감 순위에 대한 내용을 정리해서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다른 곳에 사용하실 분은 2차 출처인 '랭크로가든'을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화장품 판매점 브랜드별 가맹점 관련 데이터베이스_공유.xlsx
다운로드

화장품 판매업 가맹점 많은 순위와 화장품 판매점 창업비용 확인하는 방법

▼ 화장품 판매업에 대한 가맹점 수 순위와 창업비용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 http://franchise.ftc.go.kr/

▼ 먼저 공정거래위원홰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가맹희망플러스' 탭 하위의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 브랜드별 비교 탭을 선택해주세요.

▼ '정보공개서 등록년도'를 가장 최근 년도로, '업종'은 도소매 및 화장품으로, 비교 항목은 '가맹점 현황 정보'로 선택한 후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가맹점 현황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취득할 수 있습니다.

▼ 다른 조건은 그대로 둔채 비교 항목 부분만 '가맹점 창업비용'으로 변경한 후 검색을 하면 화장품 판매점에 대한 여러가지 창업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브랜드별 인테리어비용 등의 창업비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어요.

▲ 평균값만 확인해보겠습니다.

가입비 10.1백만원, 교육비 2.3백만원, 보증금 2.7백만원, 인테리어비용 53.1백만원, 총 합계 창업비용은 118.6백만원이 소요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화장품 창업하실 때 참고하세요!


마치며...

화장품 판매점이 한참 신장할 시기에는 화장품 판매점 앞에서 각종 행사를 하는 것을 자주 목격할 수 있었는데, 요즘은 이전보다는 행사를 보기가 어려워 졌습니다. 오프라인 화장품 판매시장이 이전보다는 위축되어있는 가운데 관련 시장이 다시 살아나기 위해 대한 새롭고 다각적인 접근방법이 필요한 시기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전세계 시가총액 순위 및 시가총액 순위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Ranking]커피전문점(커피숍) 가맹점 수 많은 순위 및 커피전문점 창업비용 확인하는 방법

국민연금 수급자수는 얼마나 될까? - 국민연금 수급자 현황 통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