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전세계에서 범죄지수가 가장 높은 도시, 안전(치안) 지수가 가장 좋은 도시 20위 알아보기

by 랭크로 2019. 11. 17.

우리나라는 전세계에서 치안이 좋은 국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그만큼 범죄로부터 안전한 국가로 인식되고 있는 것이죠. 어떤 국가가 소득도 좋고 뛰어난 자연 경관 등으로 대외적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고 할지라도 범죄율이 높다면 다른 국가에서는 해당 국가로의 거주나 여행을 고려할 때 가고 싶은 나라에서 제외하게 될 확률이 높게 될 것입니다. 소중한 나의 재산이 언제 범죄로 인하여 다른 이에게 빼앗기게 될지도 모를 일이니까요.

개인 간의 신뢰는 약속으로 정해집니다. 누군가와 거래를 할 때 상호간의 약속과 믿음, 때로는 계약서에 의해 그 신뢰는 유지되죠. 하지만, 서로 간의 지켜야할 선을 넘어버리는 순간 그 신뢰는 무너지게 되고 일방 혹은 양방 간의 관계는 요원해지는 것입니다. 이것을 그대로 국가의 개념으로 옮겨본다면 국가가 정해놓은 약속은 '법'이 됩니다. 이 법을 잘 지키고 법이라는 테두리 안에서 상호간의 약속을 잘 지키는 나라라면 그곳은 신뢰가 있는 곳이고, 누가 그곳에 있든 안전하다고 느낄 것입니다. 하지만, 법을 지키지 않고 누군가를 해하려들거나 재산을 침범하려고 할 때 그것에 대한 제동을 정상적으로 수행하지 못한다면, 그곳은 더이상 안전한 곳이 못되는 것이죠.

넘베오 사이트에서는 설문조사를 통한 전세계 주요 도시들의 범죄(인식)지수에 대한 자료를 통계자료로 만들어 두었는데요... 과연 전세계에서 범죄가 가장 많다고 인식하고 있는 도시는 과연 어디이고 그 반대의 경우, 즉 범죄로부터 안전하다고 인식되고 있는 도시들은 어디일가요? 지금부터 그 답을 찾아보겠습니다. 출발~

전세계에서 범죄지수가 가장 높은 도시 순위 Top 20

▼ 자료는 2019년 11월 16일 넘베오 사이트에서 발췌하였으며, 현재시점 기준으로 한 실시간 자료입니다. 혹시 특정 시기에 대한 내용에 대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내용을 참조하여 Crime Index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럼 지금부터 범죄지수가 가장 높은 도시들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해당 지표는 넘베오 사이트 방문자들의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습니다. [-2~+2]라는 범위 내에서 가장 부정적인(범죄인식이 높은) 경우 -2의 점수를, 가장 긍정적인(치안인식이 높은) 경우 +2의 점수를 부여한 값으로 만들어졌습니다. 범죄지수가 20보다 낮은 경우 범죄수준이 매우 낮고 (즉, 범죄가 일어날 것이라고 인식하는 수준이 낮음을 의미), 범죄지수가 20~40 사이인 경우는 범죄수준이 낮으며, 40~60 사이인 경우 보통, 60~80인 경우 높고, 80보다 높은 경우에는 범죄수준이 매우 높은 경우가 됩니다. 1위~20위까지의 순위로 살펴보겠습니다.

1위 : 카라카스, 베네수엘라입니다. 범죄 지수는 84.83입니다.
2위 : 포트 모르즈비, 파푸아 뉴기니입니다. 범죄 지수는 83.32입니다.
3위 : 피터 마리 츠 버그, 남아프리카입니다. 범죄 지수는 81.92입니다.
4위 : 프리토리아, 남아프리카입니다. 범죄 지수는 81.22입니다.
5위 : 더반, 남아프리카입니다. 범죄 지수는 80.88입니다.
6위 : 요하네스 버그, 남아프리카입니다. 범죄 지수는 80.41입니다.
7위 : 산 페드로 술라, 온두라스입니다. 범죄 지수는 80.13입니다.
8위 : 리우데 자네이루, 브라질입니다. 범죄 지수는 77.56입니다.
9위 : 살바도르, 브라질입니다. 범죄 지수는 76.96입니다.
10위 : 포르투 알레그레, 브라질입니다. 범죄 지수는 76.74입니다.
11위 : 레시 페, 브라질입니다. 범죄 지수는 76.42입니다.
12위 : 멤피스, TN, 미국입니다. 범죄 지수는 76.19입니다.
13위 : 스페인 포트, 트리니다드 토바고입니다. 범죄 지수는 76.18입니다.
14위 : 포트 엘리자베스, 남아프리카입니다. 범죄 지수는 76.01입니다.
15위 : 디트로이트, MI, 미국입니다. 범죄 지수는 73.34입니다.
16위 : 볼티모어, MD, 미국입니다. 범죄 지수는 73.14입니다.
17위 : 산 살바도르, 엘살바도르입니다. 범죄 지수는 72.77입니다.
18위 : 케이프 타운, 남아프리카입니다. 범죄 지수는 72.47입니다.
19위 : 앨버 커키, NM, 미국입니다. 범죄 지수는 71.65입니다.
20위 : 상파울루, 브라질입니다. 범죄 지수는 71.17입니다.

▲ 베네수엘라의 카라카스는 현재 해당 국가의 경제 상황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살인적인 인플레이션을 극복하고 석유가 아닌 새로운 소득원을 하루 속히 개발하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범죄지수는 아래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전세계에서 범죄지수가 가장 낮은 도시 순위 Top20

◆ 전세계에서 범죄지수가 가장 낮은 도시들은 어디일지 살펴볼까요? 

▼ 범죄지수 옆의 안전지수는 범죄지수와 대비되는 개념입니다. 범지지수가 낮을수록 안전지수는 높은 것이죠. '범죄지수 + 안전지수 = 100'이 된다고 보면 되니 한 쪽이 높으면 다른 한쪽은 낮아지는 것은 당연한 결과겠죠? 범죄지수가 낮다는 것은 범죄로부터의 안전지수 혹은 치안지수가 높다는 것으로 이해해도 됩니다.

▲ 범죄율이 낮은 순위로 1위~20위까지의 도시들을 살펴보겠습니다.

1위 : 아부 다비, 아랍 에미리트입니다. 범죄 지수는 11입니다. 아랍 에미리트라는 나라가 이렇게 치안지수가 좋은 나라였군요. 저도 처음 알았습니다.
2위 : 도하, 카타르입니다. 범죄 지수는 11.42입니다.
3위 : 타이페이, 대만입니다. 범죄 지수는 14.92입니다.
4위 : 퀘벡, 캐나다입니다. 범죄 지수는 15.01입니다.
5위 : 에스 키셰 히르, 터키입니다. 범죄 지수는 16.4입니다.
6위 : 두바이, 아랍 에미레이트 연방입니다. 범죄 지수는 17.13입니다.
7위 : 취리히, 스위스입니다. 범죄 지수는 17.22입니다.
8위 : 뮌헨, 독일입니다. 범죄 지수는 17.26입니다.
9위 : 베른, 스위스입니다. 범죄 지수는 18.1입니다.
10위 : 바젤, 스위스입니다. 범죄 지수는 19.26입니다.
11위 : 캔버라, 오스트레일리아입니다. 범죄 지수는 19.64입니다.
12위 : 클루지나 포카, 루마니아입니다. 범죄 지수는 19.78입니다.
13위 : 리예 카, 크로아티아입니다. 범죄 지수는 19.8입니다.
14위 : 홍콩, 홍콩입니다. 범죄 지수는 20.12입니다. 오랫동안 체제를 달리하다가 하나의 나라로 편입시키려는 중국과의 마찰이 있지만 범죄지수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15위 : 마컴, 캐나다입니다. 범죄 지수는 20.28입니다.
16위 : 타르 투, 에스토니아입니다. 범죄 지수는 20.36입니다.
17위 : 트론헤임, 노르웨이입니다. 범죄 지수는 20.45입니다.
18위 : 트빌리시, 조지아입니다. 범죄 지수는 20.46입니다.
19위 : 자그레브, 크로아티아입니다. 범죄 지수는 21.17입니다.
20위 : 치앙마이, 태국입니다. 범죄 지수는 21.6입니다.

▲ 우리나라의 범죄지수는 28.03으로 낮은 순서로 62위에 랭크되었습니다. 총도 없고 치안도 좋은 편인데 생각보다는 낮은 수치인 것 같군요. 대외적인 인식개선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 범죄지수에 대한 데이터를 아래와 같이 공유합니다. 다른 곳에 사용하실 때에는 1차출처인 '넘베오'나 2차출처인 '랭크로가든을 표시해주시면 더욱 힘내서 포스팅하겠습니다. ^^

범죄지수가 가장 낮은 도시 순위_공유.xlsx
다운로드

전세계 주요도시 범죄지수 확인하는 방법

범죄에 대한 지수와 이에 대한 설명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넘베오(Numbeo)입니다.

Numbeo : https://www.numbeo.com/

▼ 먼저, 넘베오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통계자료에 앞서 먼저 각국의 도시별 범죄율 지수에 대한 내용을 도표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초록색에 가까울수록 범죄율이 낮은 도시, 빨강색에 가까울수록 범죄율이 높은 도시입니다. 대한민국의 서울은 범죄율이 낮은 도시에 속합니다.

▼ 아래와 같이 통계자료 확인도 가능합니다.

▼ 자료를 아시아 국가로 한정하여 확인해볼까요?

▼ 범죄 청정도시들이 한 눈에 확인이 됩니다. 서울보다는 일본의 도시들이 약간 더 범죄지수가 낮은(범죄에 대해 안전하다고 느끼는) 수치를 보이고 있습니다.

▼ 아시아 국가들의 도시들 중 대한민국의 서울은 19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래도 높은 편이죠.


마치며...

치안이 좋다는 것은 누군가가 나의 재산을 빼앗아 갈 확률도 적고, 나의 재산을 빼앗기더라도 되찾을 수 있는 기회도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가적으로 치안이 좋은 나라를 여행하라고 권고하고 있는 현실에도 불구하고 여러가지 이유로 여건이 좋지 못한 국가로 떠나게 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국가와 회사, 주변환경들이 있기 전에 내가 있어야 가정이 평화로울 수 있는 것이니 이역만리 먼곳으로 떠나게 될 때는 본인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 다시만나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 PC방 가맹점수 상위 Top20 순위 및 PC방 창업비용 확인하는 방법

[Ranking]전세계에서 생활비와 주거임대료(월세)가 가장 저렴한 도시는 어디일까?

[Ranking]화장품 판매점(화장품샵) 가맹점 많은 순위 및 요즘 뜨는 화장품 판매점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