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정보]우리동네 병원과 약국 쉽게찾기, 병원,약국 검색하는 가장 쉬운 방법

by 랭크로 2019. 11. 20.

일을 하다가 다치거나 집에서 아이가 갑자기 열이 나서 급하게 병원이나 약국을 찾는 경우가 있습니다. 자주 가는 병원이나 약국이면 상관없지만, 지리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지역에 갔거나 지리에 익숙하더라도 자주 방문하는 곳이 아니라면 새롭게 검색을 해야할 때가 생깁니다. 이 때 급한대로 웹이나 앱 지도를 켜놓고 검색을 해도 본인이 찾는 정보가 잘 나오지 않는다면 당황하기 마련이죠.

유용한 사이트와 앱이 있어 알려드릴까 합니다. 공신력있는 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운영하는 병원과 약국 검색서비스가 바로 그것인데요. 인터페이스가 직관적이고 필요한 정보만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검색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어 필요한 정보를 세부적으로 손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부가적으로 길찾기 기능 뿐만 아니라 모바일기기를 이용할 경우 네비게이션 기능도 이용할 수 있어서 목적지를 빠르게 찾아갈 수도 있습니다. 특히,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건강정보'앱 이용시 광고가 붙지 않아서 쾌적한 검색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렇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급하게 사용할 일이 생겼을 때 데스크톱, 모바일기기 모두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병원 및 약국 검색서비스에 대하여 지금부터 저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하실까요?

데스크톱(컴퓨터)에서 웹(인터넷)으로 동네 병원과 약국 찾아보기

◆ 병원과 약국을 손쉽게 찾아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https://www.hira.or.kr/

▼ 먼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병원 및 약국찾기 서비스는 두가지 방법으로 이용할 수 있는데요. 먼저 '지도에서 찾기' 방법을 이용하여 검색해보겠습니다.

▼ 상단의 병원·약국 탭 아래에 있는 병원·약국찾기 하위의 '지도에서 찾기' 탭을 클릭합니다.

▼ '지도에서 찾기' 기능에 대해 살펴봅시다.

▼ 지도의 우측 상단에 이용안내 버튼이 있군요. 이용방법을 살펴볼까요?

▼ 최초 화면은 본인의 현재 위치에서 반경 3km 이내의 약국 및 병원을 거리순으로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즉, 본인이 있는 곳, 즉 우리 동네의 병원과 약국을 별도 검색하지 않아도 확인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 지도를 이용하는 방법은 상단의 선택박스에서 시·도 > 시·군·구 > 읍·면·동을 선택하여 검색하는 방법과 지도에서 한 단계씩 지역을 좁혀가며 찾아가는 방법 두 가지가 있습니다. 병원과 약국은 종류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컴퓨터에서 이용할 경우 길찾기 기능이 제공됩니다. 모바일기기에서는 네비게이션사용도 가능합니다. 네이버지도와 연동이 되니 참고하세요.

▼ 본격적으로 찾아볼까요? 저는 선택박스를 통해 찾아보겠습니다. 서울시 강남구 개포동으로 둔 상태에서 검색버튼을 눌렀습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개포동 내의 병원과 약국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우측상단에는 검색개수가 표시됩니다.

▼ 지도상에 보이는 물방울모양을 클릭하면 해당 병원 또는 약국의 세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길찾기' 버튼을 누르면 길찾기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길찾기' 버튼을 눌러볼까요?

▼ 그럼 아래와 같이 목적지까지의 경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지도로 연결이 되는데, 잘 아시는 것처럼 대중교통, 도보 등의 경로도 설정이 가능합니다. 네이버 지도 사용방법은 잘 아실테니까 패스!

▼ 약국이나 병원의 종류별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먼저 '주변약국'으로 검색해보겠습니다.

▼ 다음으로 주변의 '병원'으로 검색한 결과입니다.

▼ 다음으로 '응급병원'으로 검색했습니다. 검색이 '0건'되었군요. 아래에서 범위를 넓혀서 다시 확인해볼게요.

▼ '야간병원'으로 검색했을 때의 결과도 0건. 이것도 아래에서 다시 검색해보겠습니다.

▼ 요양병원으로 검색했을 때 2건이 확인이 됩니다.

▼ 범위를 '서울'로 지정한 후 '응급병원'을 검색하니 총 3건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 범위를 '서울'로 지정한 후 '야간병원'을 검색하니 총 1건이 검색이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야간병원' 개념은 시스템에 잘 반영이 안된 것 같습니다.

◆이번에는 두 번째 방법인 '세부 조건별 찾기'로 검색해보겠습니다.

▼ 병원·약국 탭 하위의 '세부 조건별 찾기' 탭을 눌러주세요.

▼ '세부 조건별 찾기'로 들어왔습니다.

▼ 먼저, 검색하실 지역을 지정합니다. 저는 서울시 강남구로 지정했습니다.

▼ 다음으로 병원 규모별 탭을 선택하여 병원규모, 상세분야, 보유장비를 지정한 후 검색버튼을 눌러줍니다. 여기서는 종합병원에 대한 내용을 검색해보았습니다. 2건이 검색이 되는군요. 즉, 서울시 강남구 내의 종합병원이 2곳이 검색이 되는거죠.

▼ 이번에는 '특정수술별' 탭으로 살펴보겠습니다. 특정수술은 '기타시술',  상세분야는 '혈액투석'으로 선택해보았습니다. 검색결과는 총 9건이 나오는군요.

▼ '분야별' 탭으로 검색해볼까요? 여기서는 응급의료기관으로 지정 후 검색해보았습니다. 검색결과는 2건입니다. 3차 의료급여기관, 신생아 중환자실, 개방병원, 약국 등 분야를 세부적으로 구분하여 검색할 수 있습니다.

▲ 이런식으로 카테고리별 검색을 하면 원하는 병원이나 약국을 편리하게 검색할 수 있어 좋습니다. 지도로 검색을 하거나 세부조건을 주어 검색을 하는 방법 두 가지 모두를 이용하면 찾고자 하는 병원 및 약국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하세요.

모바일기기 앱(건강정보)을 통한 동네 병원과 약국 찾아보기

▼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 검색을 해볼까요? (혹은 '건강정보'로 검색해도 됩니다.)

▼ 그럼 '건강정보'라는 앱이 확인이 되죠? 다운로드 받아주세요.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만든 앱입니다.

▼ 앱을 구동시켜보겠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라는 로고가 확인이 되는군요.

▼ 데스크톱과는 인터페이스가 약간 다릅니다. 병원과 약국을 나누어서 검색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눈에 띄는군요. 여기서는 '손쉬운 병원찾기' 기능을 이용하여 병원을 찾아보겠습니다.  (참고로 상단이나 하단에 광고가 없습니다. 오로지 검색에만 신경쓰시면 됩니다.)

▼ 지역을 선정해도 되고 '내주변 병원보기'로 동네의 병원정보를 지도상에서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특정지역으로 보시려면 지역설정을 하신 후에 '검색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지도상에 병원들이 표시됩니다. 특정 병원의 정보를 확인하려면 해당 표시를 터치하면 됩니다. 터치해볼까요?

▼ 그럼 아래와 같이 상세정보 확인이 가능합니다. 좌측상단의 '길찾기'버튼을 누르면 네이버 지도상에서 길찾기 기능이 실행됩니다.

▼ 승용차로 바로 찾아가시길 원하신다면 '네비게이션' 버튼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참 쉽죠?


마치며...

급할 때에는 개똥도 약에 쓰려면 없는 법입니다. 주변에서 자주 보아오던 병원과 약국들이지만 정작 필요할 때 찾으려면 내가 원하는 종류의 병원이 없거나 약국도 잘 보이지를 않습니다. 아마 이 포스트를 보고 계신 분들이시라면 우리 동네의 약국이나 병원을 찾고 싶었으나 검색이 잘 되지 않아 오신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이렇게 방문한 것도 인연이니 사이트를 잘 알아두시고 앱도 휴대폰에 깔아두시면 두고두고 쓰일 일이 있으실 겁니다. 특히 앱으로 휴대전화에 다운로드 받아두면 정말 필요할 때 요긴하게 쓰일 일이 있을 겁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서 줄이도록 할게요.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정보]상급병실료 확인하는 방법, 지역별,규모별,기관별 상급병실료 확인하기

[Ranking]전세계 GDP(국내총생산) 순위와 GDP 순위 확인하는 방법 공유

[Economy]근로장려금 반기신청제도 소개, 반기신청 및 지급액 산정방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