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Ranking]전세계 GDP(국내총생산) 순위와 GDP 순위 확인하는 방법 공유

by 랭크로 2019. 11. 2.

나라의 경제규모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지표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 중 현재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경제지표가 GDP(Gross Domestic Product) 즉, 국내총생산입니다. GDP(국내총생산)는 일정 기간(보통 1년)동안 한 국가 영역 내에서 생산된 기업과 정부, 가계 등의 모든 생산·경재주체가 생산해낸 재화와 용역(서비스)의 시장가치를 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한 국가에서 1년 동안 생산해낸 모든 재화와 용역을 말하는 것이죠. 국내총생산(GDP)의 생산주체는 국가 영토안의 국적자 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포함됩니다. 대한민국을 예로 들면 우리나라 사람과 외국인 모두가 생산한 재화와 용역(서비스)을 1년동안 합산한 총계가 대한민국의 GDP가 되는 것이죠.

GDP는 보통 GNP(Gross National Product)와 많이 비교되는데, GNP는 국민총생산을 의미합니다. 용어를 풀어서 해석하자면 한나라의 국민이 국내 또는 국외에서 일정 기간(보통 1년)동안 생산한 재화와 용역(서비스)의 시장 가치를 합한 것을 의미합니다. 국민총생산(GNP)의 생산주체는 해당 국가의 국적자만 해당이 되고 외국인은 제외가 됩니다. 대한민국을 예로 들면 우리나라 사람이 생산한 재화와 용역(서비스)을 1년동안 합산한 총계가 대한민국의 GNP가 됩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 외국에서 열심히 일해서 외화를 벌어들인다면 그것은 대한민국의 GNP에 포함되고 대한민국의 GDP에는 포함이 안됩니다. 중국 국적을 가진 국민이 대한민국에서 돈을 벌어간다면 대한민국의 GNP에는 포함이 안되고 대한민국의 GDP에는 포함이 됩니다.

이렇듯 GDP는 지역 또는 장소 전체에 대한 경제력 지표가 되는 반면, GNP는 해당 국적을 가진 국민들 전체에 대한 경제력 지표가 되는 것입니다. 예전에는 당해 국가의 국민이 벌어들이는 GNP 개념을 중시했다면 현재는 국가간 교류가 활발해지면서 GDP가 더욱 현재 실정에 맞는 경제지표로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 시간에는 GDP가 높은 나라는 어디인지, 또 GDP가 높은 나라의 통계를 제공하는 곳에서 자료를 어떻게 취득하는지 등의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해볼까요?

전세계 GDP(국내총생산) 순위 Top20

▼ 전세계의 GDP 순위가 어떻게 되는지 살펴보시죠! 자료의 출처는 IMF(국제통화기금)이며, 2019년 10월 30일에 자료를 가져왔습니다.

 

▲ 상위 20개국에 대한 GDP 순위입니다.

1위 : 미국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20조5802억5천만달러입니다. 경제대국의 면모에 맞게 미국이 1위를 차지했습니다.
2위 : 중국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3조3680억7천3백만달러입니다. 중국의 국내총생산도 어머어마 하네요.
3위 : 일본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4조9717억6천7백만달러입니다.
4위 : 독일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3조9513억4천만달러입니다.
5위 : 영국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2조8288억3천3백만달러입니다.
6위 : 프랑스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2조7801억5천2백만달러입니다.
7위 : 인도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2조7187억3천2백만달러입니다.
8위 : 이탈리아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2조0758억5천6백만달러입니다.
9위 : 브라질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조8678억1천8백만달러입니다.
10위 : 대한민국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조7204억8천9백만달러입니다. 대한민국 화이팅!
11위 : 캐나다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조7124억7천9백만달러입니다.
12위 : 러시아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조6572억9천만달러입니다.
13위 : 스페인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조4275억3천3백만달러입니다.
14위 : 호주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조4200억4천5백만달러입니다.
15위 : 멕시코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조2220억5천3백만달러입니다.
16위 : 인도네시아 공화국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1조0224억5천4백만달러입니다.
17위 : 네덜란드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9145억1천9백만달러입니다.
18위 : 사우디 아라비아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7865억2천2백만달러입니다. 오일머니!
19위 : 터키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7712천7천4백만달러입니다.
20위 : 스위스입니다. GDP(국내 총생산)는 7055천4천6백만달러입니다. 시계가 생각나는군요.

▲ 대한민국의 국내총생산(GDP)은 1조7천억달러가 넘는 규모로 전세계에서 10를 차지했습니다. 더욱 분발해서 Top5안에 들어갔으면 좋겠네요.

▼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을 위하여 엑셀자료 파일을 제공해드립니다. 원하는 곳에 사용하시고 출처(랭크로가든)만 남겨주세요.^^

전세계GDP순위_공유.xlsx
다운로드

전세계 GDP(국내총생산) 순위 확인하는 방법

▼ 전세계의 국내총생산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국제통화기금[IMF(International Monetary Fund)]입니다.

IMF : https://www.imf.org

▼ 먼저 IMF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IMF 사이트에서는 리서치 자료, 나라별 경제정보, 기술개발, 경제뉴스, 시청각자료, 데이터자료, 간행물 등 많은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정보는 'DATA' 탭에 있습니다.

▼ 'DATA' 탭 하위의 'Database'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최신자료를 확인하기 위하여 가장 상단 자료를 선택해주세요. 각 데이터 자료는 연도별로 상반기 1회, 하반기 1회 갱신내용을 반영합니다. 그 중 최상단의 자료가 가장 근래의 자료입니다. 현재는 2019년 10월 11일에 갱신한 자료가 가장 최신이군요.

▼ 자, 이제 자료를 받으러 가봅시다. By Countries (Country-level data)를 선택해주세요.

▲ 참고로 By Countries (Country-level data)를 선택하면, 각 국가별 데이터 중 원하는 항목만 취득할 수 있습니다.
By Country Groups (aggregated data) and commodity prices을 선택하면 유럽, 아세안-5, 중동 및 중앙아시아 등의 그룹별 전체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Entire Dataset을 선택하면 By Countries (Country-level data) 전체자료, By Country Groups (aggregated data) and commodity prices에 대한 전체자료를 취득할 수 있지만 자료가 방대하여 원하는 자료를 취사선택하기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 총 다섯단계로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차근차근... 따라해봅시다.

▼ 첫 번째로 'All Country'를 선택해주세요.

▼ 두 번째 단계로 전체 나라를 선택후 'Continue' 버튼을 누릅니다.

▼ 세 번째 단계. 여기가 가장 중요합니다. 원하는 자료를 선택합니다. 우리는 국내총생산인 GDP를 확인해야 합니다. Gross domestic product, current pieces (U.S. dollars)를 선택해주세요. GDP를 US 달러로 통일된 통화값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네 번째로 원하는 연도를 선택합니다. 당해년도만 조회하려면 Start year와 End year를 같은 당해년도값으로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 2019년도의 자료만 조회하고 싶다면 Start year와 End year를 각각 2019로 선택하면 됩니다. (단, 당해년도로 조회하면 해당 년도의 자료가 마무리 되지 않은 시점이기 때문에 전체자료를 예측값으로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 마지막 단계입니다. 자료가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었는지 확인 후 화면 제일 아래로 스크롤하여 이동해주세요.

▼ 여기서 연두색 음영표시가 된 값들은 IMF 직원들의 예측치가 반영되어 있는 값입니다. 

▼ 아래로 주욱 내리시면 엑셀 데이터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원하는 곳에 저장해주시면 액셀로 동일한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이것으로 전세계 GDP 순위 확인하기 끝.


마치며...

전세계의 국가들이 어떻게 살아가고 있을지 궁금해질 때 뉴스를 보거나 각종 매체들을 통하여 여러 국가의 소식을 접할 수 있죠. 하지만, 각 나라의 경제가 어느정도 규모인지 확인을 하고 싶으시다면 오늘 알려드린 내용대로 따라하시면 뉴스가 가져다 주는 정보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객관화된 자료 확인이 가능해집니다. 이번 자료를 정리하다보니 저도 이웃 나라들의 경제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다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여러분도 한 번씩 세계의 경제를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오늘은 여기까지만 해볼게요. 그럼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식료품비, 외식비와 현지구매력이 가장 낮은 나라는 어디일까?

[Ranking]전세계 생활비 및 주거임대비용(월세) 높은 도시 순위 알아보기

[Ranking] PC방 가맹점수 상위 Top20 순위 및 PC방 창업비용 확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