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Ranking] PC방 가맹점수 상위 Top20 순위 및 PC방 창업비용 확인하는 방법

by 랭크로 2019. 11. 1.

군인들의 외출, 외박시 머리를 식힐 쉼터이자 중·고등·대학생들의 여전히 핫한 플레이스인 PC방. 1990년대 초반 PC방이라는 개념이 처음 도입될 때만 하더라도 카페처럼 차를 마시면서 문서작성 및 출력, 인터넷 검색, 이메일 확인 등이 주된 PC방의 개념이었습니다. 그러다 스타크래프트와 같은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과 바람의 게임, 리니지 등의 MMORPG 게임 등이 대세를 이루면서 PC방은 PC게임을 위주로 서비스하는 인터넷 게임서비스의 공간으로 변모하게 되죠. 현재는 게임뿐만 아니라 먹거리의 종류도 다양하게 제공되는 PC방들이 늘어나는 추세인 것 같습니다.

이전에는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개별적인 PC방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대부분이었지만 현재는 PC방도 프랜차이즈화 되어가고 있습니다. 자금은 있지만 창업에 대한 노하우가 없는 분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 중의 하나가 프랜차이즈 가맹점주가 되는 것이죠. PC방 가맹점에 속하게 되면 여러 가지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받게 될테니까요.

그렇다면 프랜차이즈 사업의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PC방은 어디일까요? 그리고 PC방을 창업하기 위하여 가장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PC방 창업비용을 확인할 수는 없을까요? 이번 포스팅에서 그 정답을 찾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바로 출발하시죠.

가맹점수가 가장 많은 PC방 Top 20

▼ 자료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서 2019년 10월 28일에 발췌하였습니다. 정보서 공개년도 기준으로 2019년의 자료입니다. 

▲ 먼저, PC방 브랜드별 가맹점들의 평균 내역들을 살펴보겠습니다. 가맹점은 평균 38개, 신규개점 13건, 계약종료 54건, 계약해지 5건, 가맹점 연평균매출액은 2억9천6백만원 정도이고 면적(3.3㎡)당 연평균 매출액은 5백3십만원 정도입니다.

▲ 다음으로, 브랜드별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PC방들을 살펴볼까요?

1위 : 아이센스PC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340개입니다. 2위인 샹떼피씨방 보다 2배가 넘는 가맹점을 보유하고 있군요.
2위 : 샹떼피시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147개입니다.
3위 : 라이또PC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142개입니다.
공동4위 : 맥스피드PC입니다. 가맹점 수는 117개입니다.
공동4위 : 피에스타PC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117개입니다.
6위 : 해피로PC입니다. 가맹점 수는 85개입니다.
7위 : 아이센스리그PC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80개입니다.
8위 : 더캠프피씨방(더캠프PC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79개입니다.
9위 : 스타덤PC입니다. 가맹점 수는 75개입니다.
10위 : 시즌아이피시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63개입니다.
11위 : 탑플레이스피씨존(탑플레이스PCZONE)입니다. 가맹점 수는 51개입니다.
12위 : 레드피씨존(RED PC ZONE)입니다. 가맹점 수는 35개입니다.
13위 : 라이온시티피씨입니다. 가맹점 수는 33개입니다.
14위 : 인디고 피씨 카페(INDIGO PC CAFE)입니다. 가맹점 수는 25개입니다.
15위 : 피디에스PC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23개입니다.
16위 : 크레인피씨(크레인PC)입니다. 가맹점 수는 14개입니다.
17위 : 쇼타임피시앤카페입니다. 가맹점 수는 12개입니다.
공동18위 : 더엑스피씨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11개입니다.
공동18위 : pc토랑입니다. 가맹점 수는 11개입니다.
20위 : 오셀롯(OCELOT)입니다. 가맹점 수는 10개입니다.

▲ PC방 프랜차이즈들 중 상위권에 있는 몇 개의 브랜드들은 'PC방' 하면 떠오르는 연예인들이 몇 명 있는 것 같습니다.

PC방 프랜차이즈 가맹점수 순위 및 PC방 창업비용 확인하는 방법

PC방에 대한 가맹점 수와 같은 가맹현황정보와 가맹사업시 소요되는 창업비용에 대한 내용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서 제공합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 http://franchise.ftc.go.kr

▼ 먼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 '가맹희망플러스' 탭 하위의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탭을 클릭해주세요.

▼ 아래의 '브랜드별 비교' 탭을 클릭해서 들어갑니다.

▼ 정보공개서 등록년도 '2019년', 업종 '서비스' 및 'PC방', 비교항목 '가맹점 현황정보'을 각각 선택하신 후 검색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위에서 보셨던 브랜드별 가맹점수와 계약에 대한사항, 매출액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창업비용에 대한 사항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비교 항목을 '가맹점 창업비용'으로 선택하신 후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아래와 같이 가맹사업 브랜드별로 발생되는 창업비용에 대한 전반적은 자료를 확인하실 수 있어요.

▲ 가맹사업 브랜드들의 평균값만 확인해 볼게요. 가입비(가맹비) 6.6백만원, 교육비 2.1백만원, 보증금 1.5백만원, 인테리어비용 51.7백만원, 창업비용 합계 1억6천1백만원정도입니다. PC방 창업에 참고하세요.


마치며...

개인적으로는 PC방이라는 용어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PC(Personal Computer)와 방(Room)이라는 영어와 한글의 절묘한 듯 어색한 조합이거든요. PC를 한정된 공간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는 취지로 본다면 'PC방'만한 용어는 없을 것 같기는 하네요. 하지만 굳이 바꾸라고 한다면 'PC-Complex', 'PC-Shelter' 같은 영문단어의 조합이나 '꿈틀방', '누리공간' 등의 한글단어의 조합으로 하고 싶습니다. 용어야 어떻든 PC방은 이미 우리의 삶의 한켠에서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공간인 것만은 반론의 여지가 없는 사실이겠죠. PC방이 앞으로는 더욱 다양한 컨텐츠로 발길을 모으게 될 사업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합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또 만나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전세계 식표품지수, 외식비지수, 구매력지수 높은 도시순위 알아보기

[Ranking]전세계 생활비 및 주거임대비용(월세) 높은 도시 순위 알아보기

[Ranking]편의점 브랜드별 가맹점수,증감, 매출액 순위와 확인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