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Ranking]편의점 브랜드별 가맹점수,증감, 매출액 순위와 확인방법

by 랭크로 2019. 9. 22.

차를 타고 도로를 따라 가거나, 동네에서 걸어가다가 흔하게 찾아 볼 수 있는 상점 중의 하나가 편의점 업종입니다. 그만큼 생활화 되어있고 우리의 삶에 녹아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이렇게 자주 접하게 되는 편의점이 과연 얼마나 많은지, 매출액은 얼마나 되는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편의점 브랜드별 가맹점 갯수와 신규개점·계약종료·계약해지에 따른 가맹점 증감, 가맹점 매출 등에 대한 순위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출처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이며 2018년 자료가 기준이 됩니다. (2019년 자료는 해당 연도가 끝난 다음해인 2020년에 갱신되기 때문에 이 자료가 2019년 9월 현재 가장 최신 DB가 되는거죠.) 그럼 바로 확인하러 출발해보실까요?

편의점 브랜드별 가맹점 개수 순위

▲ 2018년 기준 브랜드별 평균 가맹점수는 1,295개입니다. 순위는 씨유(CU)와 지에스25(GS25)가 근소한 차이로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위는 세븐일레븐으로 1,2위와는 차이가 있군요. emart24는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거의 못보던 브랜드인데, 어느새 4위로 올라서 있네요.미니스톱이 그 뒤를 이어 5위를 차지 했습니다. 

편의점 브랜드별 신규개점 순위

▲ 편의점 신규개점 순위입니다. 2018년에는 평균 223개의 신규 개점이 있었습니다. 지에스25(GS25) 및 씨유(CU)가 각각 1위와 2위를 차지했습니다. 가맹점 수와는 순위가 뒤집혔지만, 매우 근소한 차이라 순위 경쟁이 무의미합니다. 3위는 세븐일레븐, 4위는 emart24, 5위는 미니스톱이 차지했네요. 그 외 씨스페이스, 아이지에이마트, 블루25 등이 뒤를 이었습니다.

편의점 브랜드별 계약종료 순위

▲ 2018년 기준 브랜드별 계약종료 순위입니다. 계약기간 만료에 따른 자연 감소분입니다. 평균은 30건이네요. 세븐일레븐이 가장 많았고 그 다음으로 지에스25(GS25)와 씨유(CU), 미니스톱, emart24가 뒤를 이었습니다.

편의점 브랜드별 계약해지 순위

▲ 2018년 기준 브랜드별 계약해지 순위입니다. 특정 사유에 의한 계약해지 분입니다. 평균은 34건이군요. emart24가 1위, 세븐일레븐이 2위, 다음으로 씨유, 지에스25(GS25), 미니스톱이 그 뒤를 이었습니다.

편의점 브랜드별 가맹점 증가순위

▲ 2018년 기준 편의점 브랜드별 증가순위입니다. 신규개점에서 계약종료와 계약해지 건수를 제외한 결과, 즉 [증가(감) = 신규개점 - 계약종료 - 계약해지]의 결과가 됩니다. 지에스25(GS25)가 1위, 씨유(CU)가 근소한 차이로 2위, emart24가 3위, 세븐일레븐이 4위, 미니스톱이 5위를 차지했습니다.

편의점 브랜드별 가맹점 평균 매출액 순위

▲ 2018년 기준 편의점 가맹점의 평균 매출액 순위입니다. 평균3억8천9백만원의 매출이 있었습니다. 가맹점수나 증가에 대한 순위는 1~5위까지가 모두 씨유(CU), 지에스25(GS25), 세븐일레븐, emart24, 미니스톱이 차지했었는데, 매출액 순위는 위의 결과와 사뭇 다릅니다. 

▲ 1위는 스토리웨이로 무려 7억6천7백만원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지하철에는 기본적으로 유동인구가 많아서 매출 또한 많은 것 같습니다. (가맹점 수는 9개 밖에 등록이 안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나머지는 직영 등으로 운영되는 것 같네요.) 2위는 지에스25(GS25), 3위는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4위는 365플러스편의점(소리없이 강한 편의점인듯) 5위는 씨유(CU)가 차지했습니다.

편의점 브랜드별 가맹점 면적(3.3㎡)당 평균매출액 순위

▲ 2018년 기준으로 평당 평균매출액 순위입니다. 면적당 매출액으로 산출되기 때문에 작은 면적의 편의점과 큰 면적의 편의점 간 차이가 최소화되는 결과입니다. 1위 스토리웨이, 2위 지에스25(GS25), 3위 세븐일레븐+바이더웨이, 4위 365플러스편의점, 5위 씨유(CU) 순입니다. 

편의점 브랜드별 각종 순위 데이터 확인하는 방법

편의점 브랜드별 각종 순위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 http://franchise.ftc.go.kr

▼ 공정거래위원회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가맹희망플러스 하위의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 '브랜드별비교'탭을 클릭해서 들어가주세요.

▼ 정보공개서 등록년도를 2018년, 업종을 '도소매' 및 '편의점', 비교항목을 '가맹점 현황 정보'로 입력 후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가맹점 현황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브랜드별 상호, 가맹점수, 신규개점, 계약종료뿐만 아니라...

▼ 계약해지, 명의변경, 가맹점 매출액에 대한 데이터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확인하기 참 쉽죠?


마치며...

자리(목)가 좋고 유동인구가 어느정도 뒷받침된다면 편의점도 할 만한 업종 중의 하나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편의점들이 생겨나다보니 한정된 영역에서 경쟁을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매출과 이익을 나눠먹기가 되다보니 편의점주들이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는 실정이죠. 편의점의 각종 순위에 대해 살펴봤지만, 편의점의 수적인 확대 뿐만 아니라 각 편의점들이 공생할 수 있는 방안도 함께 마련이 되야 하지 않을까요. 이상 포스팅을 마칩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치킨 가맹점 평균매출액 순위 및 평당 평균매출액 순위 알아보기
연도별 병사월급 추이와 병사월급 확인하는 방법 알아보기
우리나라 지역별,연도별 출산율 및 합계출산율 확인하는 방법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