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Ranking]커피전문점(커피숍) 가맹점 수 많은 순위 및 커피전문점 창업비용 확인하는 방법

by 랭크로 2019. 10. 23.

대한민국에는 참 많은 커피전문점들이 있습니다. 이름만 들어도 커피전문점의 로고가 바로 생각날 정도로 커피는 이미 우리에게 대중화되어 있죠. 자판기에서 달디 단 밀크커피 한 잔이면 족했던 시절이 있었지만, '커피 한 잔에 5천원씩이나' 돈을 지불하면서 굳이 커피를 마셔야 하냐고 하던 시기를 지나서 이제는 커피가 어느 새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익히 들어오거나 주위에서 보아왔던 커피전문점들의 가맹점 수는 얼마나 될까요? 그리고 매출액은? 또 커피전문점을 창업하기 위하여 소요되는 비용도 궁금해집니다. 그런 여러가지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이번 시간에 다뤄보고자 합니다.

과연 가맹점 수가 가장 많은 커피전문점이 어디인지 궁금하군요. 지금부터 그 해답을 알아보러 가보시죠. 출발!

커피전문점 가맹점 수 많은 순위

▼ 자료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서 발췌하였고, 조회일자는 2019년 10월 21입니다. 내용확인하실 때 참고하세요. 그럼 내용을 살펴볼까요?

 

▲ 정보공개서 등록년도 기준으로 2019년 자료입니다. 

▲ 커피전문점에 대한 여러가지 수치의 평균값 먼저 확인해보시죠. 

가맹점 수는 47개, 연간 신규개점은 9개, 계약종료는 1건 계약해지는 3건, 명의변경은 3건입니다. 가맹점의 연간 평균 매출액은 1억6천2백만원 정도이고, 평당 평균 매출액은 7백8십7만원 정도입니다.

▲ 다음으로 커피전문점 브랜드별 가맹점 수 많은 순위입니다.

1위 : 이디야커피입니다. 가맹점 수는 2399개입니다.
2위 : 투썸플레이스입니다. 가맹점 수는 1001개.
3위 : 요거프레소입니다. 가맹점 수는 705개입니다.
4위 : 커피에반하다. 가맹점 수는 589개입니다.
5위 : 빽다방입니다. 가맹점 수는 571개입니다.
6위 : 엔제리너스(Angel-in-us Coffee)입니다. 가맹점 수는 554개.
7위 : 커피베이. 가맹점 수는 539개입니다.
8위 : 파스쿠찌입니다. 가맹점 수는 441개입니다.
9위 : 할리스커피. 가맹점 수 427개입니다.
10위 : 메가엠지씨커피(MEGA MGC COFFEE)입니다. 가맹점 수 403개이군요.
11위 : 카페베네. 가맹점 수는 354개입니다.
12위 : 더벤티입니다. 가맹점 수는 282개입니다.
13위 : 탐앤탐스커피. 가맹점 수는 280개입니다.
14위 : 토프레소입니다. 가맹점 수 238개입니다.
15위 : 청년다방. 가맹점 수는 229개입니다.
16위 : 드롭탑(DROPTOP)입니다. 가맹점 수는 228개입니다.
17위 : 커피마마. 가맹점 수는 219개입니다.
18위 : 컴포즈커피(COMPOSE COFFEE)입니다. 가맹점 수는 214개.
공동18위 : 셀렉토커피입니다. 컴포즈커피와 같이 가맹점 수는 214개입니다.
20위 : 봄봄테이크아웃(봄봄TAKE-OUT)입니다. 가맹점 수는 183개.

브랜드별 커피전문점 가맹점 수, 매출액 및 창업비용 확인하는 방법 

◆ 커피전문점의 가맹점 수, 창업비용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곳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입니다.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 http://franchise.ftc.go.kr

▼ 먼저,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가맹희망플러스 하위의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탭을 클릭합니다.

▼ '브랜드별 비교' 탭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 정보공개 등록년도는 최신인 '2019년', 업종은 '외식' 및 '커피'로 지정한 후 비교 항목을 '가맹점 현황 정보'로 지정하여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 그럼 위에서 확인하셨던 브랜드별 커피전문점 가맹점 수에 대한 순위와 브랜드별 매출액, 브랜드별 신규, 해지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 가맹점 창업비용 확인도 가능합니다. 비교 항목에서 '가맹점 창업비용'을 선택 후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 그럼 브랜드별 가입비, 교육비, 보증금, 인테리어비용에 대한 내용과 총 창업비용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평균값만 확인해보겠습니다. 

가입비 7,669천원, 교육비 3,200천원, 보증금 4,191천원, 인테리어비용 49,991천원, 창업비용 합계 113,376천원 입니다. 커피전문점 창업에 참고하세요.


마치며...

이제는 '커피숍'이라는 단어보다는 '커피전문점'이라는 단어가 더 익숙해졌습니다. 말 그대로 커피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바리스타'가 내려주는 커피. (사실 바리스타는 Barista, 즉 Bar-istar '바 안에서 만드는 사람'이라는 이탈리아어입니다.) 그 커피를 마시기 위해 커피전문점을 찾는 사람들이 이제는 당연하게 느껴집니다. 커피를 주문하고, 잠시 진동벨을 소유하고, 벨이 울리기 전까지 휴대폰을 바라보고, 그러다 벨이 울리면 커피를 내주는 곳에서 커피를 받아서 Take-Out을 하던지 테이블에 자리잡고 누군가를 기다리던지 대화를 하는... 이런 커피 전문점에서 일어나는 일이 이제는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때가 된거죠. 잠시의 트렌드일 수도, 혹은 오랜 기간 우리의 곁을 함께하는 '커피전문점'일수도 있지만, 볶은 커피콩의 향내가 주는 잠시의 여유를 지금 이순간 만큼은 흠뻑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그럼 이만.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치킨업계 가맹점수 증가순위와 감소순위 알아보기

[Ranking]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성씨 순위와 성씨별 본관 알아보기

[Ranking]대한민국 10대 수출품목 및 10대 수입품목 순위와 사이트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