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랭킹 (Ranking)

[Ranking]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성씨 순위와 성씨별 본관 알아보기

by 랭크로 2019. 9. 9.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성씨 및 성씨별 본관이 얼마나 존재하는지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볼까 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들어본 성씨하면 김(金), 이(李), 박(朴) 이 세 가지 성씨이죠. 실제로도 이 세 가지 성씨가 순서대로 가장 많은 성씨가 맞습니다. 특히 김(金)씨 성은 2015년 기준 전체 인구수 대비 21.5%를 점유할 정도로 많습니다. (자료가 2015년 기준인 것은 성씨 관련 자료가 5년에 한 번씩 갱신되기 때문입니다. 다음 갱신은 2020년이 되겠네요.) 조금 과장하면, 길거리에서 'Mr. Kim' 을 외칠 때 다섯 명 중 한 명은 뒤돌아 볼 수 있는 수치입니다. 그 정도로 많다는 얘기죠. 

성씨마다 본관이 있죠. 그렇다면 본인의 성씨에 딸려있는 본관이 얼마나 많으며, 해당 본관마다 몇 명의 인구가 존재하는지 궁금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나라에서 가장 많은 성씨는 누구이며, 본관은 얼마나 많은지, 그리고 그 통계자료는 어떻게 확인하는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Ranking]기초자치단체, 광역자치단체 면적순위 및 확인사이트 알아보기

[Ranking] 전세계 외환보유고 순위(1~10위) 및 확인사이트

법정상속순위의 원리와 간단하게 상속지분 계산하는 방법공유

대한민국 많은 성씨 순위와 성씨별 본관 확인방법

 먼저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은 성씨의 순위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는 국가통계포털 사이트이며, 검색 기준일은 2019년 9월 1일입니다. 2015년도에 발표한 통계자료인데, 5년에 한 번씩 갱신이 되기 때문에 이전 조사 후 만 5년이 지나지 않아 2015년 자료가 가장 최신 자료입니다. 다음 갱신은 2020년 자료가 기준이 되어야 하므로 2021년이나 되어야 확인이 가능하겠네요.

대한민국 가장 많은 성씨 순위 >> 2015년 자료 기준입니다.

1위 : 김(金)씨 입니다. 21.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 나라에서 1/5이 넘는 인구가 김씨입니다.
2위 : 이(李)씨. 14.7%의 점유율입니다.
3위 : 박(朴)씨 군요. 8.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4위 : 최(崔). 4.7%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5위 : 정(鄭)씨 입니다. 4.3%의 점유율입니다.
6위 : 강(姜)씨 이네요. 2.4%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7위 : 조(趙). 2.1%의 점유율.
8위 : 윤(尹)씨 입니다. 2.1%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군요.
9위 : 장(張). 2%의 점유율입니다.
10위 : 임(林)씨 입니다. 1.7%의 점유율입니다.

▼ 다음으로, 성씨 관련 통계자료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성씨 순위와 성씨별 본관에 대한 통계자료를 제공해주는 사이트는 국가통계포털입니다.

국가통계포털 : http://kosis.kr

▼ 국가통계포털(KOSIS)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상단의 '국내통계' 탭 하위의 '주제별 통계' 탭을 클릭해주세요.

 인구·가구  > 인구총조사 > 인구부문 > 총조사인구(2015년 이후) > 성씨,본관 > 성씨,본관별 인구-시군구 의 경로로 접속해주세요.

 그럼 아래와 같은 통계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 자료갱신일은 2015년이 아닌 2017년 1월 26일인 것을 알수 있습니다. 또한 수록기간이 5년이므로 5년 단위로 갱신되는 사실을 알 수 있죠.

 여기서 상단의 네 가지 탭 내용을 변경하여 원하는 통계자료를 얻을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 '항목'탭에서초기값을 그대로 적용해줍니다.
원하는 자료가 인구 수인데, 이미 전체 선택이 되어있습니다. 

 두 번째로 1레벨은 전체선택, 2레벨은 선택해제 해주세요.
2레벨 전체선택시 자료가 너무 많아지기 때문에 전체선택은 불가하지만, 몇 개 항목씩 조회는 가능합니다.

 세 번째 '행정구역별(시군구)' 탭에서 상단의 '전국'부분만 선택해줍니다.

 네 번째 '시점' 탭에서는 원하는 기준일자를 정해주세요.
현재는 2015년 밖에 조회가 안됩니다. 2015년 처음으로 통계자료가 작성된 듯 합니다. 

 설정이 끝났으면 우측의 '통계표조회'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성씨별 인구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가장 우측의 인구수 부분을 내림차순하면 가장 많은 성씨 순으로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약 특정 성씨의 본관을 알고 싶다면 상단 '성씨,본관별' 탭에서 특정 정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1레벨에서는 성씨에 해당하는 곳의  '폴더'를 선택해주시고, 2레벨에서는 해당 성씨의 본관 전체를 선택해주세요. 주의할 점은 1레벨 성씨를 선택할 때 반드시 폴더부분을 선택해야 우측에 2레벨의 본관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성씨의 본관별 인구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박(朴)씨의 경우, 밀양박씨가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때요? 조회하기 참 쉽죠?


 지금까지 우리 나라 가장 많은 성씨순위와 성씨에 딸린 본관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 부탁드립니다!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