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한 삼상전자와 LG전자. 그 명성 만큼이나 품질도 좋고, 서비스도 우수해서 우리 주변에서 삼성전자나 LG전자의 가전제품을 하나 이상 보유한 가정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죠. TV, 냉장고, 에어컨, 진공청소기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로 하는 가전제품을 이역만리의 외국브랜드가 아닌 우리나라의 것으로 채워넣는다는 게 참 자부심을 가질만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품질만큼이나 내수제품의 가격도 더 저렴해져서 '역수입'을 하는 일이 없어지면 더 좋겠지만요.)
그런데, 삼성과 LG의 가전제품을 사용하다가 제품이 고장나거나 소모품이 사라져버린 경우 A/S 또는 소모품 추가구입 등을 위하여 제품의 모델명을 알아야 하는 경우가 생기기도 하죠. (드라이버 설치 등을 할 때에도 필요할태구요.) 하지만, 제품의 모델명이 적혀진 '사용설명서'나 '품질보증서'와 같은 자료가 없다면 모델명을 몰라 난감한 상황에 빠질 수 있습니다.
보통은 가전제품의 전면부에는 모델명이 적혀져 있지 않고, 제품의 측면 또는 후면을 봐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로는 건전지를 분리해야 모델명을 볼 수 있는 경우도 있죠. 그러나 전자제품마다 정확하게 어디에 어떤 형태로 모델명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하기가 쉬운 일은 아닐 것입니다. 다행히도 삼성전자와 LG전자의 경우 홈페이지의 고객지원 서비스를 통하여 제품의 모델명을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삼성전자, LG전자의 홈페이지에서 가전제품 모델명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어렵지 않으니까요, 천천히 따라와 주세요. 준비되셨으면 출발하겠습니다.
삼성전자 가전제품 모델명과 제조번호 확인하는 방법
◆ 삼성전자의 가전제품에 대한 제품의 모델명과 제조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먼저 삼성전자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삼성전자 홈페이지는 여기를 눌러서 접속하셔도 됩니다.
▼ 삼성전자 홈페이지 상단의 '고객지원' 버튼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삼성전자 고객지원 바로가기는 여기를 누르셔도 됩니다.
▼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물어보는 검색란 아래의 '제품 모델명 찾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사실 이 경로만 알아도 삼성전자의 가전제품 전체의 모델명을 찾을 수 있습니다.)
▼ 유형, 하위유형, 카테고리 순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가장 상위 분류인 '유형'은 TV, 모바일, 가전, PC/프린터, 카메라&캠코더로 구분됩니다. (하위 유형, 카테고리는 세부적인 내용이라 더 많구요.) 여기서는 '유형'에 해당하는 분류에 대한 카테고리 하나씩만 살펴보겠습니다.
▼ 유형 - 하위유형 - 카테고리 순으로 찾아볼게요. TV - TV - QLED의 모델명을 찾는 방법입니다. 제품의 뒷면에 모델명과 제조번호(시리얼넘버)가 적혀져 있다고 하는군요.
▼ 모바일 - 모바일 - 스마트폰으로 찾아보겠습니다. 스마트폰의 경우 뒷면에서 모델명과 기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가전 - 냉장고/김치냉장고 - T Type 냉장고로 확인하겠습니다. 제품의 외벽 좌측하단 가운데에 부착된 라벨 또는 냉장실 내벽 선반 상단부분에서 모델명과 제조번호(시리얼넘버)를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 PC/프린터 - PC - 노트북의 경우에는 제품의 밑면에서 모델명과 제조번호(시리얼넘버)를 확인할 수 있네요.
▼ 카메라&캠코더 - 카메라 - NX로 확인해보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모델명은 제품의 상단이나 옆면에서, 제조번호(시리얼넘버)는 제품 하단의 배터리 투입레버에서 확인할 수 있다고 하네요.
LG전자 가전제품 모델명, 제조번호 확인하는 방법
◆ 이번에는 LG전자의 가전제품 모델명과 제조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 우선 LG전자 홈페이지에 접속해주세요. LG전자 홈페이지는 여기를 눌러서 바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 홈페이지 상단 적색탭의 '고객서비스/케어용품샵'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그럼 아래의 LG전자 서비스 홈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LG전자 서비스 홈페이지에 바로 접속하시려면 여기를 눌러주셔도 됩니다.
▼ LG전자 서비스 홈페이지의 우측상단 '케어용품/소모품샵'을 누르신 후 나타나는 하위메뉴에서 '주문/결제'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 검색방법 선택에서 '상품 검색' 탭을 클릭합니다.
▼ 상품검색 탭의 검색창 위에 '모델명 확인방법'을 눌러서 들어갑니다.
▼ 그럼 아래와 모델명 확인과 관련한 별도창이 생성됩니다. 이제 필요한 제품군과 제품을 선택하여 모델명과 제조번호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 제품군을 선택한 후 세부메뉴를 찾아들어가시면 됩니다. 삼성전자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이 LG전자에서는 '제품군'입니다. LG의 제품군이 좀 더 세분화되어있습니다. 제품군은 모바일, TV/프로젝터, IT/모니터, 에어컨, 냉장/냉동고, 세탁기/스타일러, 청소기, 조리/세척기기, 건강/소형기기, AV/음향기기, 기타, B2B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중 제품군 중의 한 가지씩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LG전자 가전제품의 경우 모델명은 Product Code, SVC Code, 제품 Code 등으로 표기가 되어있고, 제조번호는 Serial No (S/N), 일련번호 등으로 표시되어있습니다.
▼ 모바일 > 스마트폰의 모델명과 제조번호는 제품 배터리를 제거한 후 안쪽면에 붙어있는 스티커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TV/프로젝터 > 올레드(Oled) TV의 제조번호와 모델명은 제품 뒷면의 스티커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 IT/모니터 > 노트북/탭북의 모델명 및 제조번호는 제품 뒷면의 스티커를 통해 확인합니다.
▼ 에어컨 > 3in1/2in1의 모델명과 제조번호는 제품 오른쪽 측면 스티커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냉장/냉동고 > 양문형냉장고의 모델명과 제조번호는 제품 문을 연 후 앞의 안쪽면에서 확인이 됩니다.
▼ 세탁기/스타일러 > 드럼세탁기의 모델명은 제품 상단에 붙어있는 에너시 소비효율 등급라벨 하단부분을 통해서 확인이 가능하며, 모델명 및 제조번호는 도어를 열고 11시 방향에 부착된 안전관리법에 의한 표시라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청소기 > 로봇청소기의 모델명과 제조번호는 제품의 밑면 스티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리/세척기기 > 전자레인지의 모델명 및 제조번호는 제품 뒷면 스티커로 확인 가능합니다.
▼ 건강/소형기기 > 정수기의 모델명, 제조번호는 제품 왼쪽 면 윗면 스티커로 확인 가능합니다.
▼ AV/음항기기 > 사운드바/홈씨어터의 모델명과 제조번호는 제품 뒷면 스티커로 확인합니다.
▼ 기타 > 외장하드/메모리의 모델명과 제조번호는 제품의 뒷면, 바닥, 측면 등에 있는 스티커를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마지막으로 B2B > 조명시스템의 모델명 및 제조번호는 제품의 뒷면, 바닥, 측면 등에 부착된 스티커를 통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LG전자 가전제품의 모델명 및 제조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은 여기까지입니다.
마치며...
요즘 나오는 가전제품들에는 사물인터넷(IOT)이 적용되는 경우가 많죠. 처음 제품을 구매했을 때 사용하지 않다가 동일 제조사의 가전제품이 늘어나게 되어 좀 더 편리하게 제품을 이용하고자 사물인터넷을 사용하게 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에어컨이나 로봇청소기 같은 전자제품에 사물인터넷의 기능이 더해지면 좀 더 똑똑한 활용이 가능해지니까요.
하지만, 가전제품의 모델마다 IOT가 가능한지, 또 IOT가 가능하다면 어떻게 활용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모델명을 반드시 확인해야 하겠죠. 편리한 세상이지만, 그런 편리함을 누리기 위한 일종의 철차가 필요하기 마련입니다. 이런 경우에도 가전제품의 모델명이 필요할테니 필요한 곳에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서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전기요금] 에어컨 사용량(전기요금) 똑똑하게 계산하기,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하기
'IT,프로그램 > IT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정보]LG전자 TV 인공지능리모컨 쉽고 빠르게 구입하는 방법 (6) | 2020.03.17 |
---|---|
[휴대폰]아이폰 공장초기화 방법 (간단 Ver.) (5) | 2019.12.14 |
아이폰6 터치불량 해결해보기 (액정 교체 전 분해와 조립) (0) | 2019.08.10 |
아이폰6 액정 셀프교체 따라하기 (iPhone6 LCD 셀프교체) (0) | 2019.08.09 |
아이폰 화면 터치 안될 때(액정불량시) 분해 이전 조치방법 세 가지! (9) | 2019.07.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