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의학정보]감기걸렸을 때 항생제 처방이 적은 병원은 어디일까?

by 랭크로 2019. 12. 23.

의학역사를 통틀어서 가장 위대한 발명품 중 하나로 일컬어지는 페니실린은 1928년 스코틀랜드의 플레밍에 의해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되었습니다. 인류를 구원한 최초의 항생제였던 페니실린은 '20세기를 통틀어 가장 위대한 발명품', '수 백만명의 목숨을 구한 의약품' 등 수많은 수식어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현재는 페니실린 이외에도 많은 항생제가 개발되어 우리의 생활을 더욱더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있죠.

항생제는 미생물이 생성한 물질인데, 사람에게 해를 끼치는 미생물인 세균(박테리아)의 성장 및 증식을 방해하는 항균 및 살균작용을 통하여 우리의 몸을 세균으로부터 지켜줍니다. 인간들 편에선 유익한 미생물의 부산물인 셈이죠. 우리의 몸을 해롭게 하는 세균을 억제하는 역할을 하니 항생제의 사용은 인간에게 이롭기만 할 것 같지만, 사실 항생제를 과다하게 투여하게 되면 세균도 항생제에 대한 내성을 갖게 되어 더 많은, 더 강한 항생제가 필요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미생물의 성장 및 증식을 방해하려면 이전의 자극으로는 해결이 안되는 문제가 생기는 것이죠.

우리가 가장 흔하게 앓는 질병 중의 하나가 감기입니다. 감기를 치료하기 위하여 항생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항생제를 사용하는 횟수가 많아질 수록 우리 몸안의 세균은 조금씩 항생제에 대한 '극복방안'을 찾게됩니다. (내성이 생긴다는 의미) 이미 해당 항생제에 대한 내성이 생겨버린 세균이라면 이전에 투여하던 항생제로는 쉽게 처리가 되지 않겠죠. 더 많거나 강한 항생제가 필요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적정 항생제 처방을 하는 병원을 찾는 이유는 아마도 그런 이유일 것입니다. 특히 세균에 대한 내성이 성인에 비하여 떨어지는 아이들을 병원에 데려갈 때면 항생제를 덜 사용하는 병원을 한 번 더 고려해보게 됩니다.

그렇다면 우리 인근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병원들의 감기에 대한 진료시 '항생제' 처방을 많이 하는 병원은 어디이고 또 적게 하는 곳은 어느 곳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다행히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병원평가정보를 통하여 해당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감기 진료시 항생제 처방에 대한 평가등급을 확인하는 방법에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감기에 대한 항생제 처방이 많은 병원과 적은 병원 확인하는 방법

◆ 항생제 처방에 대한 병원을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 https://www.hira.or.kr/

▼ 먼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홈페이지 메인화면의 '병원평가'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또는 상단의 '병원,약국' 탭 하위의 '병원평가정보>병원평가정보' 경로로 접속하셔도 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병원평가정보를 볼 수 있는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 '병원평가정보'는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제28조와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제29조에 의거하여 의약학적 측면 및 비용효과 측면에서 평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 평가항목 선택 > 지역설정 > 병원구분선택 > 등급선택 > 검색의 단계로 진행이 됩니다. 평가항목은 반드시 선택해야 합니다.

▼ 먼저 평가항목을 선택합니다. 급설질환, 만성질환, 암질환, 약제, 요양병원, 중환자실, 환자경험, 포괄수가 등 여러가지 평가항목 중 원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됩니다. 우리는 항생제 처방률을 확인하고 싶으니 '항생제 처방률'을 선택하면 되겠죠?

▼ 다음으로 지역을 설정합니다. 원하는 지역을 선택한 후에 '지역설정' 버튼을 클릭하여 지역을 설정해주세요.

병원구분을 선택해줍니다. 여기서는 '의원'으로 선택해보겠습니다. 

▲ 잠시 의원 병원, 종합병원, 상급종합병원의 의미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의원 : 환자를 입원시킬 수 있는 병상의 수가 30개 미만인 의료기관. 일반적으로 우리가 감기에 걸렸을 때 찾게되는 동네 병원이 바로 의원입니다.

△ 병원 : 30개 이상의 병상이 있고, 주로 입원환자를 대상으로 의료행위를 하는 의료기관.

△ 종합병원 : 100개 이상의 병상이 있고, 병상수에 따른 진료과목을 갖춘 의료기관. 각 진료과목마다 전문의가 배정되어 있습니다.

△ 상급종합병원 : 종합병원 중에서 중증 질환에 대하여 난이도가 높은 의료행위를 전문적으로 하는 의료기관. 상급종합병원은 보건복지부 장관이 지정합니다.

▼ 조건 지정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의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 검색조건을 다시 한 번 확인합니다. 평가수행항목은 항생제 처방률, 지역은 서울시 강남구, 병원종류는 의원으로 지정하고 등급은 별도 검색조건에 넣지 않았습니다. '확인' 버튼을 눌러서 다음 단계로 넘어가주세요.

▼ 그럼 서울시 강남구 내에 존재하는 항생제 처방을 한 '의원' 내역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무려 638개의 검색결과가 나왔군요. 원하는 행을 선택하면 해당 병원에 대한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여기서 1등급 병원을 눌러서 조회해보겠습니다.

▼ 해당 병원에 대한 상세 평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등급은 1~5등급까지 있는데, 등급 순위가 낮을수록 '감기'라는 질병에 대한 항생제 처방을 적게 하는 병원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등급제외'는 평가기간 내에 관련 진료건수가 100건 미만인 의료기관입니다. 1등급은 백분위 순위 40% 이하, 2등급은 40% 초과 ~ 55% 이하, 3등급은 55% 초과 ~ 70% 이하, 4등급은 70% 초과 ~ 85% 이하, 5등급은 85%초과 ~ 100%이하인 경우에 해당합니다. 병원을 찾아가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항생제를 사용하게 되면 세균에 대한 적정한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항생제 처방이 이루어지게 되면 세균도 내성을 갖게 될테죠. 그렇다고 항생제를 사용하지 않으면 항생제가 생겨나기 이전의 시대처럼 세균에 대한 적정한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아 더 많은 사상자가 생겨나게 될 것입니다. 적당하게만 항생제가 사용된다면 신이 우리에게 내려주신 귀중한 선물이라 여겨졌던 페니실린이 그래왔던 것처럼 더 많은 사람이 더 많이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게 되지 않겠어요? 이상으로 이번 포스팅을 줄입니다.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정보]의약품 검색과 임산부(임부) 약물 부작용(적정성) 검색하는 방법 알아보기

[Ranking]대한민국 10대 수출국 및 10대 수입국 확인하기

국가기술자격 응시 및 취득현황, 국가기술자격 통계자료 확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