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요리레시피

고사리 나물 볶음 레시피 고사리 삶는법

by 랭크로 2024. 6. 3.

삶아서 나물요리로 먹거나 볶음요리, 국요리에 좋은 식재료인 고사리를 이용한 요리로 오늘은 고사리나물볶음으로 함께 할게요. 건 고사리 삶는 법과 삶은 고사리나물볶음 레시피로 조리 과정이 간단하고 부드러운 식감이 좋은 고사리나물볶음입니다. 

평소에도 고사리볶음을 좋아하다 보니 집밥 반찬으로 자주 즐겨 먹기도 비빔밥 재료로도 한 번씩 만들어 먹게 되는 좋은 밥반찬메뉴입니다. 건고사리를 불려 삶아 만들어 먹어도 좋지만 오늘은 삶은 고사리를 구매해 고사리볶음으로 만들었어요.

건고사리를 불려서 삶아서 만든 고사리나물볶음이나 간단하게 삶아서 나온 삶은 고사리를 활용해 만드는 고사리나물볶음은 명절이나 대보름날 빠지지 않고 먹는 나물반찬이면서 조리과정도 복잡하지 않아 촉촉하면서 깊은 맛이 나는 고사리나물볶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고사리 삶는 법과 고사리나물볶음 레시피로 시작해 볼게요~♪

고사리나물볶음 레시피 들어가는 재료

데친 고사리 300g, 대파 조금

국간장 1큰술, 어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들기름 1큰술

건 고사리 삶는 법

건고사리 삶는 법으로는 고사리를 찬물에 6~7시간 물에 담가 불리는 과정이 필요하며 물을 여러 번 갈아주어야 독성과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불린 고사리를 찬물에 여러 번 씻은 다음 물에 불린 고사리를 냄비에 고사리가 물에 잠길 정도의 물을 넣고 소금 한 큰 술을 추가한 후 20분 정도 끓인 후 불을 끈다음 10분 정도 뜸 들이듯 불려줍니다. 

생고사리 손질하는 법

건고사리와 다르게 생고사리를 손질하는 방법으로 독성이 있는 생고사리는 소금물에 삶은 다음 차가운 물에 하루동안 담가 충분히 우려내야 독성과 쓴맛을 제거합니다. 

데친 고사리나물볶음 만드는 순서  

▼ 고사리나물볶음에 들어가는 고사리는 데친 고사리 300g을 준비했습니다. 자극적인 맛이 아닌 음식이라 자주 식탁에 올리는 반찬 중 하나인 고사리나물볶음으로 고사리는 조리 시간에 따라 부드럽게 먹거나 쫄깃하게 먹을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 데쳐 나온 고사리라 물에 씻어 준비해 주세요. 뜨거운 물을 부어 헹구거나 찬물에 여러 번 헹궈 주셔도 좋습니다. 

▼ 손으로 물기를 살짝 제거해 주세요. 

▼ 물기 제거한 고사리는 가위나 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 고사리나물볶음에 들어가는 대파도 준비합니다. 

▼ 대파도 송송 잘라 준비해 주세요. 

▼ 먼저 밑간을 해주세요. 고사리나물볶음에 대파, 국간장 1큰술, 어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들기름 1큰술을 넣어주세요. 

▼ 밑간재료를 넣은 후 양념이 잘 배도록 손으로 조물조물 버무려 주세요. 

▼ 중불예열된 팬에 밑간 한 고사리나물을 넣어주세요. 

▼ 모든 재료가 고사리와 잘 섞이도록 중불에서 살짝 볶아 주세요. 

▼ 달달 볶아지면 고소하면서 맛있는 고사리나물볶음이 완성이 됩니다. 조금 뻣뻣한 고사리라면 물을 조금 추가해 볶아주세요. 

▼ 취향에 따라 고사리나물볶음에 들깨가루를 넣어 먹어도 좋으니 기호에 맞게 준비해 드셔 보세요. 

▼ 촉촉하면서 부드러운 고사리나물볶음 완성입니다. 특별한 명절이나 제사음식이 아니더라도 간단한 나물무침 반찬으로 만들어 먹을 수 있는 고사리나물볶음 반찬입니다. 


 

마치며....

촉촉하게 볶아 만들어 본 고사리볶음은 산에서 나는 고기라고 불릴 만큼 영양소가 풍부해 혈관과 뼈를 튼튼하게 하면서 장건강에 많은 도움을 주는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비빔밥 재료도 좋으면서 고기 먹을 때 함께 구워 먹으면 더 맛있는 고사리는 나물반찬을 어렵게 생각하시는 분들도 쉽게 만들 수 있는 고사리나물볶음 레시피로 만들었어요. 제사음식으로 고사리나물에는 파 마늘 등을 넣지 않고 만들지만 가정마다 만드는 방식이 다 다르다 보니 취향에 맞게 만들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시중에 데친 고사리를 쉽게 구할 수 있기 때문에 손쉽게 나물무침을 만들어 먹을 수 있으니 오늘 저녁 반찬메뉴로 만들어 보세요. 그럼 다음시간에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