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예,창작/독서평

[서평]성공은 곧 습관이다. (도서명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by 랭크로 2017. 12. 25.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스티븐코비 저서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이라는 도서에 대하여 살표볼까 합니다. 1994년 초판 발행 이후 한참의 시간이 흐르는 동안 우리나라의 많은 지도자들이 참고자료로 활용하며 , 습관의 중요성이 얼마나 중요한 지에 대하여 일깨워주고 있는 책입니다. 

시대가 변한만큼 구시대적 내용과 이론을 알려줄 것이라는 도서를 접하기 전의 제 생각은, '습관'이라는 것은 제4차 산업혁명이 거론되고 있는 지금 이시대, 그리고 후대에 이르기까지 변함없는 가치로 이어질 것이라는 결론에 도달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이 어떠한 마음가짐을 가지느냐에 따라 삶이 달라질 수 있고, 그런 마음가짐은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하여 훌륭한 삶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깨달음을 일상의 언저리에서 일깨워준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에 대해 더 알아보도록 해볼까요?

성공하는 사람들에게는 과연 어떤 비결이 있을까?

▼ 책의 개요를 살펴보도록 할까요?

■ 도서명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The 7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 지은이/옮긴이 : 스티븐 코비 / 김경섭

 

■ 출판사 : 김영사

▼ 책의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책은 총 4부로 구성됩니다.

1부에서는 모든 습관은 내면에서부터 시작하므로 어떠한 문제를 바라보는 시각을 달리하라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강조합니다.

2부에서는 7가지 습관 중 개인으로서 가져야할 습관에 대하여 이야기합니다. 개인은 1)자신의 삶을 주도할 것, 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할 것, 3) 소중한 것을 먼저할 것을 주문합니다.

3부에서는 7가지 습관 중 대인관계에서 가져야할 습관에 대하여 논하고 있습니다. 4) 승-승을 생각할 것, 5)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킬 것, 6) 시너지를 낼 것을 우리에게 요청하고 있습니다.

4부에서는 7가지 습관 중 7) 자기 쇄신에 대하여 알려줍니다. 개인과 대인관계에서 뿐만 아니라 본인 스스로 '탈피'의 과정을 통하여 달라져야 함을 주지시킵니다.

▼ 이 책은 어떠한 메세지를 주고 있을까요?

책이 주는 메세지는 명확합니다. '패러다임의 전환'을 통하여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변화시키고, 달라진 패러다임을 바탕으로 개인으로서 훌륭한 자질을, 대인관계에서도 좋은 습관을 지닌 채 끊임없는 자기쇄신을 통하여 훌륭한 습관을 체득하는 것. 아주 간단하죠? 하지만 책을 읽지 않고 단순히 제목만 가지고 책이 우리에게 선사하고 있는 교훈은 알 수 없습니다. 이 책은 어떤 (What습관을 가져야 하는지방법을 알려주지만, 그 습관을 왜 (Why) 가져야 하는지, 어떻게 (How) 실행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방법만 알고 실속은 모른다면 책의 껍데기만 익히는 것과 같기에 '왜'와 '어떻게'가 더 중요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 스티븐 코비가 주장하는 7가지 습관에 대하여 하나씩 살펴볼까요?

1) 자신의 삶을 주도할 것 : 어떠한 삶이든 수동적, 피동적이면 얻을 수 있는 것은 '주어진 것' 뿐입니다. 하지만 내가 삶을 주도해 나갈 때 긍정적인 결과물을 얻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어질 것'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2) 끝을 생각하며 시작할 것 : 결과가 어떻게 될지에 대한 것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두고 좀 더 나은 것, 효과적인 것을 구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3) 소중한 것을 먼저 할 것 : 어떠한 일이든 계획을 세우고 일의 중요도에 따라서 우선순위를 정하여 행동하도록 합니다.

4) 승-승을 생각할 것 : 나만 잘되는 것이 아닌 상대방도 같이 잘되는 것을 생각합니다. 나만의 생각과 타인만의 생각이 아닌 '대안'이 있다는 생각을 하는 것이 중요힙니다.

5)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킬 것 : 어떠한 의사도 상대방의 상태를 알기 전에는 처방을 내리지 못합니다. 상대방의 이야기에 먼저 귀를 기울이고, 경청한 후에 그들에게 필요한 부분을 이해시키도록 합니다.

6) 시너지를 낼 것 : 시너지는 전체가 각 부분의 합보다 더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서로의 차이점을 인식하고 소중히 여기는 것을 통하여 조화와 화합을 이루고, 보다 큰 결과물을 얻어낼 수 있습니다.

7) 끊임없이 자기쇄신 할 것 : 신체적, 영적, 정신적/지적, 사회적/감정적 차원에서 균형있게 발전시킴으로써 자기쇄신을 이끌어 냅니다.

 


마치며...

이 책을 읽는 사람이 모두 성공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위의 7가지 습관 중 대부분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누구나 생각은 하고 있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좋은 습관'들... 그것을 내 것으로 바꾸려는 노력이 결국 나를 성공하는 '리더'의 반열로 올려주지는 않을까요?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칩니다. 모두 성공하는 사람들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rankro.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