냄비에 물을 찰찰 담아서 가스레인지(요즘은 인덕션레인지도 있지만)에 불을 붙여서 물을 끓인 후 면을 절반 똑 나누어 냄비에 넣습니다. 취향에 따라 스프를 먼저 넣는 사람도 있지만 대개는 면과 함께 스프를 넣은 다음 3,4분간 팔팔 끓여내면 뜨거운 김이 모락모락 피어나며 집안 구석구석에 라면의 온기와 향내를 뿜어내는 '이것'이 완성됩니다. 갑지기 무슨 얘기냐구요? 부담없이 먹을 수 있는 바로 그것, '라면'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아, 말이 나온 김에 좀 더 해볼까요? 호로록 라면을 먹고 '찬밥'을 한 주걱 퍼서 라면 국물에 이리뒤적 저리뒤적하게되면 삼투압 현상으로 오묘하게 더 맛있는 라면밥이 탄생하기도 합니다. 아, 이제 정신을 차리고 다시 본론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간식이나 식사대용으로 찾게되는 라면. 브랜드별 라면의 스프와 면발의 굵기, 사람들의 기호에 따라 식탁에 올려지는 라면의 종류도 다양합니다. 시대에 따라 반짝 흥행했다가 우리의 기억 속에서 사라져간 라면이 있는가 하면 오랫동안 한결같이 사랑을 받아온 라면도 있습니다. 내 입맛에는 맞지만 많은 사람들의 입맛을 사로잡지 못한다면 내가 자주 찾는 라면일지라도 슈퍼마켓 매대에서 더 이상 찾을 수 없는 라면이 될지도 모를 일입니다.
그렇다면 우리가 가장 많이 사먹는 라면은 어떤 브랜드의 라면일까요? 그리고 그 점유율은? 그 궁금증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번 시간에는 브랜드별 라면의 매출액 순위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준비되셨다면 바로 출발하겠습니다.
2018년 대한민국 라면 매출순위 (판매순위) Top21
▼ 자료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에서 2019년 12월 22일 발췌하였으며, 1차출처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또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및 닐슨 코리아입니다. 2019년도가 마무리 되지 않은 시점이라 2018년을 기준으로 조사했습니다. 과연 대한민국의 2018년 라면 매출은 어떤 브랜드의 라면이 가장 많을까요?
▲ 2018년 라면 매출순위를 1위부터 21위까지의 순위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타 브랜드들에 해당되는 'Etc'와 브랜드와 라면이름이 명확하게 기재되지 않은 '스토아브랜드'는 순위에서 제외했습니다.
1위 : 농심 신라면입니다. 매출액은 333,188백만원으로 점유율은 15.51%입니다. 농심 신~~라면이 영예의 1위를 차지했군요. 오랜 기간 매출 1위의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2위 : 오뚜기 진라면입니다. 매출액은 177,121백만원으로 점유율은 8.25%입니다. 갓뚜기 진라면도 꾸준한 판매를 이어가고 있는 중.
3위 : 농심 짜파게티입니다. 매출액은 162,985백만원으로 점유율은 7.59%입니다. 짜라짜짜짜짜짜짜 짜~파게티가 3위를 차지했습니다.
4위 : 농심 안성탕면입니다. 매출액은 107,373백만원으로 점유율은 5.00%입니다.
5위 : 농심 너구리입니다. 매출액은 102,328백만원으로 점유율은 4.76%입니다.
6위 : 농심 육개장입니다. 매출액은 89,710백만원으로 점유율은 4.18%입니다.
7위 : 삼양 삼양라면입니다. 매출액은 84,985백만원으로 점유율은 3.96%입니다.
8위 : 삼양 불닭볶음면입니다. 매출액은 64,272백만원으로 점유율은 2.99%입니다.
9위 : 삼양 까르보 불닭볶음면입니다. 매출액은 63,240백만원으로 점유율은 2.94%입니다.
10위 : 팔도 왕뚜껑입니다. 매출액은 57,539백만원으로 점유율은 2.68%입니다.
11위 : 팔도 비빔면입니다. 매출액은 54,711백만원으로 점유율은 2.55%입니다.
12위 : 오뚜기 참깨라면입니다. 매출액은 44,792백만원으로 점유율은 2.09%입니다.
13위 : 농심 오징어짬뽕입니다. 매출액은 42,640백만원으로 점유율은 1.99%입니다.
14위 : 농심 새우탕입니다. 매출액은 40,759백만원으로 점유율은 1.90%입니다.
15위 : 오뚜기 진짬뽕입니다. 매출액은 37,976백만원으로 점유율은 1.77%입니다.
16위 : 농심 짜왕입니다. 매출액은 22,511백만원으로 점유율은 1.05%입니다.
17위 : 오뚜기 쇠고기 미역국 라면입니다. 매출액은 16,161백만원으로 점유율은 0.75%입니다. 미역국라면은 2018년 4분기에만 매출이 잡혔는데도 매출이 꽤 높았습니다. 2019년 1분기까지도 매출이 13,734백만원으로 높은 수준이었지만, 2019년 2분기에는 5,871백만원, 2019년 3분기에는 3,991백만원의 매출로 점점 하향곡선을 그리고 있습니다.
18위 : 농심 보글보글 부대찌개면입니다. 매출액은 5,679백만원으로 점유율은 0.26%입니다.
19위 : 삼양 나가사끼 짬뽕입니다. 매출액은 4,928백만원으로 점유율은 0.23%입니다.
20위 : 농심 맛짬뽕입니다. 매출액은 3,103백만원으로 점유율은 0.14%입니다.
21위 : 팔도 꼬꼬면입니다. 매출액은 1,360백만원으로 점유율은 0.06%입니다. 아직 명맥을 유지하고 있군요.▲ 전체 라면시장의 매출액이 2조1천4백7십5억원이었으니, 우리나라의 라면사랑이 어느정도인지 알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라면매출(판매)순위 확인하는 방법
◆ 라면 매출순위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입니다.
식품산업통계정보 : https://www.atfis.or.kr/
▼ 먼저 식품산업통계정보시스템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두 개의 사이트 중 좌측의 사이트를 접속하시면 됩니다.
▼ 그럼 아래의 식품산업통계정보 시스템에 바로 접속이 됩니다.
▼ DB 탭 하위의 '품목별 POS 소매점 매출액'을 클릭합니다.
▼ 품목별 POS 소매점 매출액 정보 중 품목은 '면류 > 라면', 분류는 '브랜드', 원천데이터제공기관은 '닐슨코리아', 연도는 '2018년', 분기는 '1/4분기'로 선택 후 '검색' 버튼을 눌러주세요.
▼ 검색결과가 어떻게 입력되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해주시구요.
▼ 2018년 라면 1/4분기 매출액 정보의 '상세보기'를 클릭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우리가 찾고자 했던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마치며...
이번 시간을 통해서 2018년도에 매출이 가장 높았던 라면브랜드들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기름에 튀겨낸 면발, 짜거나 매운 라면의 특성상 라면을 너무 자주 먹는 것은 건강 상 좋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물론 유탕면이 아닌 건면인 경우와 짜고 맵지 않은 라면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그런 얘기를 듣더라도 한 밤 중에 요리관련 영상을 보고 있노라면 본인도 모르게 라면 냄비에 물을 담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죠. 라면은 맛있으니까요. 건강과 배고픔의 중간에 위치한 '라면'. 끊을 수 없다면 건강하게(자주 드시지 말라는 말이예요^^) 즐기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 다시 만나요.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Ranking]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낵과자는? 스낵과자 순위 Top 19
'랭킹, 비교,분석 > 랭킹 (Ran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Rankikg]전세계 인구증가율 높은 순위, 낮은 순위 알아보기 (2) | 2020.04.02 |
---|---|
[Ranking]전세계 이산화탄소(CO2) 배출순위 Top20 (2) | 2019.12.27 |
[Ranking]공공기관 정직원은 어디가 가장 많을까? 공공기관 정규직직원 수 순위 (2) | 2019.12.16 |
[Ranking]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낵과자는? 스낵과자 순위 Top 19 (13) | 2019.12.13 |
[Ranking]공기업 등 공공기관 1인당 평균보수액 순위 확인 및 확인방법 공유 (2) | 2019.12.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