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공기업과 준정부기관, 기타공공기관에서는 철도, 전기, 주택공급, 연구 등 국민들이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는 공적인 업무를 수행하고 있죠. 건강보험에 대한 민원업무가 필요할 때, 근처에 있는 건강보험공단 지점을 찾아가면 좀 더 빠른 민원해결이 가능합니다. 그런 민원업무를 하기 위해서는 우리가 사는 곳 근처에 지점이 있어야 할테고, 지점 내에는 해당 업무를 행하는 직원이 있어야 하겠죠. 직원들이 없다면 인터넷이나 전화상으로 일을 볼 수 밖에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공기업 등의 공공기관에는 얼마나 많은 직원이 있을까요? 그리고 평균적으로 얼마나 많은 직원이 근무하고 있을지도 궁금하군요.
이번 시간에는 2019년 지정된 339개의 공공기관 중 정직원으로 근무하는 직원의 현원에 대한 내용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 중 상위 20개 기관의 직원수를 순위별로 확인해보도록 하죠. 준비되셨으면 바로 출발합니다!
2019년 대한민국 공공기관 정규직직원(현원) 순위
▼ 자료는 2019년 12월 15일에 알리오(공공기관 경영정보 시스템)에서 발췌하였으며, 자료출처는 알리오 또는 기획재정부입니다.
▼ 기관은 '전체기관'으로 선택해주시고, 임직원수 > 정규직(일반정규직) > 현원 > 계 의 순서대로 체크해줍니다.
▼ 선택이 완료되었으면 하단의 '검색' 버튼을 클릭합니다.
▼ 그럼 아래와 같이 금년을 포함하여 6개년의 공공기관 정직원 현원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엑셀 다운로드' 버튼을 누르면 자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 우리가 확인하고자 하는 영역은 '공공기관'이므로 공공기관에 해당하는 공기업, 기타공공기관, 준정부기관을 제외한 나머지 '부설기관'들은 모두 제외해주시면 우리가 원하는 339개의 공공기관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여기까지 진행하시면 공공기관 전체의 정규직 직원의 현원 통계자료를 얻으실 수 있어요. 참 쉽죠?
마치며...
제4차 산업혁명이 진행되고 있는 지금, 앞으로 세상이 어떻게 변할지를 들여다보는 것은 미래의 우리 삶을 가늠해볼 수 있는 중요한 일 중 하나가 됩니다. 농림축산업의 체계에서 제조업의 시대로, 제조업의 시대에서 인터넷서비스의 시대로, 다시 플랫폼의 시대로 변혁이 일어날 때마다 새로운 일자리가 생기고 이전 근무환경이 개편되곤 합니다. 인공지능의 기능은 얼마 전까지만 하더라도 점진적인 변화가 있었지만, 이제는 지수함수처럼 급격한 발전을 이루어내고 있죠.
'인공지능'이 우리에게 '선'이 될지, '악'이 될지 좀 더 지켜봐야 하겠지만, 많은 영역들 중 공공기관이 수행하는 업무도 '사람' 대신 '컴퓨터와 빅데이터, 기계'가 대신 할 수 있게 된다면, 공공기관의 역할이 축소되리라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그렇게 되면 더 많은 사람들이 더 윤택한 삶을 누릴 수 있을까요? 그 답은 그 때가 와야 알 수 있겠죠. 오늘은 여기까지. 다음 시간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