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랭킹, 비교,분석/분석

치킨 창업비용 알아보기 (치킨 브랜드별 창업비용 확인하기)

by 랭크로 2019. 9. 16.

우리가 사는 곳 근처에는 정말 수많은 치킨 프랜차이즈가 있습니다. BBQ, BHC, 페리카나 등 가맹점 수가 천 개가 넘어가는 프랜차이즈 가맹점에서부터 동네의 조그마한 치킨집까지 수많은 치킨집이 있는 것이 현실이죠. 퇴직을 맞이하게 된 직장인들이 손쉽게 접할 수 있는 일 중의 하나가 프랜차이즈를 제공하는 회사의 가맹사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도 체계가 잘 잡혀있고 크게 부담없이 다가갈 수 있는 업종이 치킨 프랜차이즈이죠.

치킨 가맹점주가 되기 전에 치킨사업에 소요되는 비용을 파악하는 일이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치킨 프랜차이즈 가맹사가 되기 위한 창업비용은 얼마나 될까요?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치킨 브랜드별 가맹비, 교육비, 인테리어비용 등의 내용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출발~! 

이 포스팅과 어울리는 다른 글도 확인해보세요.

      ↓ ↓ ↓ ↓      

  ↓ ↓ ↓ ↓

치킨 가맹점 평균매출액 순위 및 평당 평균매출액 순위 알아보기
[Ranking]치킨업계 가맹점수 증가순위와 감소순위 알아보기
[Ranking]치킨업계 가맹점 순위 및 가맹점 수 확인하는 방법 공유

치킨 프랜차이즈 창업비용 관련 통계자료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는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입니다.

치킨 프랜차이즈 창업비용 사이트 및 접속경로 찾아가기

▼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거래 사이트에 접속해주세요.

▼ '가맹희망플러스' 하위의 '정보공개서 비교정보' 탭을 클릭해주세요.

▼ '브랜드별 비교' 탭을 클릭합니다.

▼ 정보공개서는 2018년, 업종은 외식치킨, 비교항목은 가맹점 창업비용을 선택 후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참고로 정보공개서는 연단위로 기재되기 때문에 2019년 자료는 다음 연도인 2020년이 되어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항목별 창업비용 확인하기

가맹점 창업비용 관련하여 홈페이지에 주의사항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가맹본부별로 여러타입이 있는 경우 가장 평수가 큰 타입 기준으로 작성이 되었으니, 세부 내역은 정보공개서를 통해 확인해야 합니다. ('정보공개서'탭을 클릭해서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창업비용은 총 비용을 비교하는 것이 더 정확하다고 하네요. 또한 인테리어 비용을 받지 않는 경우에는 별도 인테리어비용이 발생하게 되니 주의해야 하고, 점포임차와 관련된 비용은 표기되어 있지 않습니다. 창업비용을 산정할 때 반드시 유념하셔야 할 내용들입니다.

▼ 브랜드별 창업비용 각 항목의 평균값을 먼저 확인해주세요. 특히 우리가 알고 싶은 비용은 창업비용 합계일테니 아래의 합계 부분을 먼저 확인합니다. 평균 창업비용은 5천7백만원 정도이네요.

가입비를 살펴보겠습니다. 평균 5.1백만원이며, 가장 가입비가 높은 곳은 64.9백만원입니다.

▼ 물론, 가입비가 없는 곳도 있습니다.

교육비 평균은 2.2백만원입니다. 가장 높은 곳의 교육비는 33백만원입니다.

▼ 반대로 교육비가 없는 곳도 있습니다.

보증금입니다. 여기서의 보증금은 부동산 임대보증금이 아닙니다. 가맹본부 및 가맹사업자 간의 보증금이죠. 평균 1.7백만원정도이며, 가장 높은 곳은 20백만원 정도의 보증금을 받고 있네요.

▼ 보증금이 없는 프랜차이즈도 다수 있습니다.

인테리어 비용을 포함한 기타비용은 평균 48.1백만원 정도이며, 높은 곳은 209백만원 (2억9백만원)인 곳도 있습니다.

▼ 인테리어비용포함 기타비용이 가장 낮은 곳은 2.2백만원 수준입니다. (0원으로 기재된 1개 업체는 제외했습니다.)

순수 인테리어비용을 살펴보겠습니다. 평당(3.3㎡) 인테리어비용 평균은 1.5백만원 정도, 가장 높은 곳은 3.6백만원 정도입니다.

▼ 인테리어비용이 없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창업과 별도로 인테리어 비용이 발생하게 되므로 꼼꼼히 따져보셔야 합니다.

인테리어비용 총비용의 평균값은 25.9백만원입니다. 가장 높은 곳은 154백만원인 경우도 있습니다.

▼ 마찬가지로 인테리어비용이 없는 곳도 있죠.

▼ 가장 중요한 창업비용합계부분입니다. 위에서 살펴본대로 평균 57.1백만원이 소요되는데, 많은 경우 231백만원(평균보다 4배정도 높네요.)이 소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창업비용이 7.4백만원 정도로 낮은 곳도 있습니다. 인테리어 비용이 빠진 곳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이상으로 치킨프랜차이즈 창업비용을 확인하는 방법과 평균 창업비용, 항목별 소요비용 등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치킨프랜차이즈 창업하실 때 참고가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댓글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