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에 대한 모든 궁금증 (비트코인 창시자, 최초가격, 알트코인, 채굴, 원리 등)

안녕하세요, 랭크로(Rankro)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비트코인에 대한 궁금을 해결해보고자 합니다. 우스개 소리로 '가상화폐를 누가 사용하나?' 라고 묻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가상화폐는 상상속에만 존재하던, 실생활에서는 적용이 불가능한 말 그대로 가상의 화폐였습니다. 하지만, 가상화폐는 어느새 우리 생활 근처에 다가와 있고, 그 중심에는 '비트코인(Bitcoin)'이 있습니다. 

앞선 포스팅에서 설명드렸지만, 피자 두 판에 30달러인 피자를 10,000비트코인에 최초 거래가 되었는데, 요즘 비트코인 가격이 1비트코인 당 2천만원을 넘어섰으니, 그 피자 두 판이 지금은 최소 2천억원 이상의 가치가 되었습니다. (이전 포스팅에 비해 더 비트코인 가격이 상승했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전자지갑을 통하여 비트코인으로 아직은 제한적이지만 실생활에 있는 물품을 구매할 수도 있습니다. (점점 비트코인으로 결재를 할 수 있는 매장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럼 비트코인이 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광풍'이 불고있는 것일까요? 그 궁금증을 해결해드리겠습니다.

비트코인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보자!

 비트코인은 누가, 언제 만들었을까?

-> 비트코인은 2009년 1월 3일 사토시 나카모토 라는 인물이 창안하여 개발한 세계 최초의 암호화폐입니다.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인물은 정부인지, 특정 단체인지, 혹은 단순히 개인인지 정확히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특정 인물이라고 하는 의견이 다수이기는 합니다.)

 비트코인 최초가격 대비 현재가격은 얼마이며, 현재가격은 얼마일까?

-> 여러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본 결과 비트코인의 최초 가격은 2010년 8월 0.06달러였던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그리고 2017년 12월 21일현재 가격은 16,745달러 입니다.  단순계산해보면, 최초 거래대비 745/0.06=195,766배가 상승했네요. 아래 이미지는 2017년 12월 21일 현재 비트코인 가격입니다.

  가상화폐는 비트코인 밖에 없을까?

-> 아닙니다. 비트코인은 세계최초로 우리에게 일반적으로 알려진 가상화폐, 암호화폐일 뿐입니다. 수천 가지의 가상화폐가 존재하며, 집계사이트에서 확인되는 것만도 2017년 12월 기준 1,372가지입니다.

 비트코인을 제외한 가상화폐를 무엇이라 부르나?

-> '알트코인'이라 부릅니다. 가상화폐는 '비트코인'과 비트코인이 아닌 '알트코인'으로 분류 됩니다. 비트코인 캐시, 비트코인 골드와 같은 가상화폐도 비트코인이 아닌 알트코인입니다.

 비트코인은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 일반적으로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채굴(Mining)'을 통한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비트코인 구매'를 통한 방법입니다. '채굴'이라는 의미는 동굴의 광물을 물리적으로 캐낸다는 의미가 아니라, 복잡한 수학연산을 풀어나감으로써 비트코인을 얻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일반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PC로는 복잡한 연산을 푸는 데 상단한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채산성이 없고, 여러대의 성능 좋은 컴퓨터를 연산에 적합한 환경을 만들어 놓는 경우 실질 이득이 있다 합니다. 그래서 대형 창고 같은 곳에 비트코인 채굴기라고 하는 컴퓨터 군락을 만들어서 채굴을 하는 것이지요.

또한, 비트코인 구매는 일반적으로 비트코인 거래소를 통해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구입한 비트코인을 거래소를 통해서 사거나 팔 수 있고, 현금화 한 후에 다른 가상화폐를 거래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비트코인 환전소에서 비트코인을 구입할 수도 있고, 전자지갑을 통해서 다른 누군가와 비트코인을 교환할 수도 있습니다. 사업자라면, 실물화폐가 아닌 비트코인을 통한 거래를 통해서 비트코인을 취할 수도 있습니다.

 비트코인의 원리는 무엇일까?

-> 비트코인은 은행을 거치지 않고 개인과 개인이 '가치'를 거래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Block Chain)이라는 분권화된 전자 장부(공공회계원장)에 의하여 6단계 인증을 거쳐서 거래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즉, 개인과 개인(P2P)이 거래를 하게 되면 은행이나 중앙정부가 이를 통제하지 않고 각 개인의 여러 컴퓨터가 서로 거래인증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인증이 거래에 대한 신뢰도를 향상하게 되고, 그러한 신뢰도가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이 '가치'를 잃지 않는 것입니다. 블록체인내에는 여태까지 거래된 모든 거래가 포함되어 있어서, 사용자의 컴퓨터에서 모든 거래의 유혀성을 검사할 수 있고, 사용자가 자신의 비트코인 주소에서 보내는 것을 제어가능하도록 하는 디지털서명을 통해 보호됩니다.

 비트코인은 거래소마다 가격이 동일할까?

-> 거래소마다 가격이 조금씩 다릅니다. 거래소마다 비트코인을 거래할 때마다 발생하는 수수료도 제각각이며, 비트코인을 비롯한 가상화폐의 가격도 모두 비슷한 수준에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3대 가상화폐 거래소인 코인원 거래소, 빗썸거래소, 코빗거래소에서 동일 시간에 조회한 비트코인 가격입니다. 약간씩 다른 것을 확인할 수 있죠?

 

 비트코인의 총 수량은 얼마나 될까?

-> 비트코인은 향후 발행될 화폐량이 정해져 있는데, 그 수량이 2,100백만개로 한정되어 있습니다. 2017년 6월기준 1650만개의 비트코인이 채굴되어 거래되고 있는데, 앞으로 나머지 비트코인이 채굴되고 나면 추가 비트코인은 더 이상 없게 되는 셈이죠. 향후 100년간 발행될 화폐량이 미리 정해져 있고, 채굴이 진행될 수록 연산이 더 어려워지게 된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비트코인에 대한 궁금한 사항을 해결해드리는 포스팅을 마칠까합니다. 궁금증이 해결되셨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만.

공감댓글은 랭크로에게 힘을 더해줍니다!

   Fin.

Posted by RankRo (https://rankro.tistory.com)

 

댓글(1)

Designed by JB FACTORY